‘모두가 누리는 장애물 없는 여행’…열린 관광지 30곳 공모

내달 15일까지 광역·기초 자치단체 대상…작년 比 10곳 늘어

 

 

(타임스탬프)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 관광공사와 함께 '2024 열린관광지' 30곳을 새롭게 선정,지원한다고 밝혔다. 

 

'열린관광지' 사업은 관광지의 보행로, 경사로 정비 등 이동 불편을 해소하고 장애 유형별로 즐길 수 있는 체험 콘텐츠 등을 통해 누구에게나 편리하고 즐거운 여행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특히 올해 공모에서는 기존의 연 20곳 지원에 10곳을 더한 30곳을 선정하기로 했다.  

 

현재 추진중인 열린관광지는 전국 132곳으로, 이 중 112곳의 조성이 완료돼 관광취약계층이 함께하는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장애인 특화 여행코스로 유명한 연곡해변 캠핑장 유니버설디자인카라반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춘천 의암호 킹카누 ▲산정상까지 휠체어로 오를 수 있는 비슬산 군립공원 ▲타포니 지형을 촉각과 해설로 경험할 수 있는 진안 마이산 도립공원(마이산 탑사) 등이 열린관광지 사업으로 조성된 곳이다. 

 

이번 공모는 서면 심사와 현장평가로 진행하고 선정된 지자체에는 ▲관광지별 맞춤형 컨설팅 ▲주요 관광시설의 편의시설 개보수 ▲장애 유형별 관광콘텐츠 개발 등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열린관광지 중심의 취약계층 나눔여행을 추진하고 온,오프라인 홍보를 지원해 국민 누구나 선호하는 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계속 뒷받침한다. 

 

상세한 공모 내용과 신청 양식은 문체부 누리집(www.mcst.go.kr)의 '알림' 게시판과 무장애 관광 누리집 '모두의 여행'(access.visitkorea.or.kr)의 '열린관광 정보교류' 게시판, 한국관광산업포털 누리집(www.touraz.or.kr)의 '공모'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종택 문체부 관광정책국장은 '장애인의 관광환경이 좋아지면 모든 사람의 관광환경이 좋아진다'며 '누구나 여행의 매력을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열린관광지 조성을 확대하고 누구나 열린관광지를 따라 편안하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나눔여행과 같은 무장애 여행상품을 적극적으로 발굴,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