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은행·관공서·편의점 어디서나 ‘모바일 신분증’ 이용하세요

모바일 신분증 시행 1주년…11일까지 김포공항에서 즉시 발급 가능
현행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효력 가져…온·오프라인 통합형 신분증

 

 

(타임스탬프) 모바일 신분증 시행 1주년을 맞이해 9일부터 11일까지 김포공항에서 '찾아가는 모바일 신분증 발급행사'를 개최한다.  

 

이에 김포공항 1층 발급 부스에 방문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즉시 발급받을 수 있고, 이 신분증으로 국내선 비행기 수속 시 신원확인에 사용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전 국민 대상으로 모바일 신분증을 홍보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발급 중인 모바일 신분증에는 운전면허증과 국가보훈등록증이 있고, 각 소관 법령에 따라 발급기관의 장이 발급하는 신분증으로서 현행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진다. 

 

모바일 신분증은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비대면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통합형 신분증이다.  

 

이에 공공기관, 은행, 공항 국내선, 병원, 편의점, 여객터미널, 렌터카 업체, 통신사, 선거 등 실물 신분증을 오프라인에서 사용하는 모든 곳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신분증은 온라인(비대면)상 현재 은행(1금융권), 카드(신한, 국민 등), 증권(신한, 키움 등), 정부24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특히 모바일 신분증은 위변조 등을 쉽게 검증할 수 있어 안전하게 사용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정부가 플라스틱 신분증의 소지불편, 위변조 용이, 개인정보 노출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모바일 신분증 도입을 추진해왔기 때문이다.  

 

행안부는 앞으로도 은행(2금융권), 민간 SNS, 홈택스 등 정부서비스 등 사용할 수 있는 분야를 확대하고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은 국민이 사용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중앙부처와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서보람 행안부 디지털정부국장은 '모바일 신분증은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서비스에서도 본인확인을 하는 수단으로 디지털플랫폼정부의 기반'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을 확대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전 국민이 편리한 디지털 기반 혁신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행사 첫날인 9일에는 모바일 신분증 시연 행사를 진행해 개그맨 김준호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고, 김포공항 국내선 탑승동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을 진행한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