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일상 엿보고 한복체험도’ 청와대 10대 연중 프로그램

문체부, 공간 활용 업그레이드 방안 발표…전시·공연·탐구·체험 선봬
안내 체계·편의시설·환경도 대폭 강화…K-관광의 랜드마크로 조성

 

(타임스탬프) 다음달 부터 청와대 본관 등에서 대통령의 일상을 엿보는 새로운 형태의 대통령 역사 전시가 열린다.

또 봄과 가을에는 청와대 야간 관람을 하고, 5월과 10월에는 한복을 입고 상춘재와 녹지원을 구경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청와대 개방 1주년을 맞아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10대 연중 기획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와대 개방 1주년을 맞아 청와대의 관람 운영과 공간 활용 방식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전시,공연,탐구,체험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전 세계인이 찾는 글로벌 역사문화 공간으로서의 면모를 확장하고, 관람객의 호기심과 흥미를 충족시키기 위한 안내 체계와 편의시설,환경도 대폭 강화해 청와대가 'K-관광의 랜드마크'로서 기능하게 할 계획이다.

◆새로운 형태의 대통령 역사 전시 

6월 초에는 '우리 대통령들의 이야기, 여기 대통령들이 있었다' 전시가 대통령 집무실이던 팔작지붕의 본관에서 열린다. 대통령 역사 전시의 통상적인 방식인 권력과 공과(功過) 위주에서 벗어나 개인의 삶과 라이프 스타일을 조명한다. 대통령들의 '상징 소품'을 자문을 거쳐 선정하고 스토리텔링을 더해 관람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꾸민다.

같은 달 기자회견장이던 춘추관에서는 대통령 생활 깊숙한 곳의 가구, 식기류 등을 전시한다.

대통령 숙소였던 관저에선 대통령의 의,식,주 일상과 관련한 전시를 진행한다. 내부 장식품을 복원하고 공간에 어울리는 공예품을 재구성해 10월부터 관람객을 맞는다.

◆전시,특별음악회 다채

청와대 야외 공원과 대정원, 녹지원, 헬기장, 소정원 등에선 파빌리온과 같은 야외 전시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이곳에서는 5월과 9월 국악,클래식,팝,오페라 등 K-컬처 공연도 잇달아 열린다.

이달 대정원에서는 '개방 1주년 기념 특별음악회'가, 헬기장에서 국립무용단의 '전통의 품격'과 국립오페라단의 'K-오페라 갈라 화(花)합' 등이 펼쳐진다.

◆수목 자원 탐방 가동

6월부터는 '대통령의 나무들'이란 주제로 수목 자원 탐방 프로그램을 매일 2회 진행한다. 청와대는 208종 5만여 그루의 나무가 있는 자연수목원으로, 역대 대통령들의 취향과 관심을 반영한 기념식수가 있다. '청와대의 나무들'이란 책을 쓴 박상진 교수의 '대통령들의 나무 이야기' 현장 해설도 진행된다.

◆장애인 프렌들리 확장 

정부의 약자 프렌들리 정책은 청와대에서 '장애인 프렌들리' 전시와 공연으로 계속 확장, 실천된다. 지난해 가을 장애인 특별 미술전(춘추관)을 비롯해, 4월 장애인의 날에는 시각장애인 오케스트라 공연을 열었다. 이어 9월에는 '장애예술인 에이플러스 페스티벌'을 춘추관과 헬기장에서 개최한다.

◆청와대 보존,관리 강화 

침류각, 오운정, '천하제일복지' 글자(암각) 등 경내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다채로운 특별 해설 프로그램 운영한다. 지난해 문화재청이 실시한 청와대 권역 기초조사의 후속 조사인 정밀지표조사와 함께 전문가 자문을 받아 유물 산포지 보호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관저 외부와 상춘재 바닥의 표면 마감 재료를 최적의 상태로 회복하기 위해 9월까지 칠공사 등 보수를 완료한다. 

◆청와대 밤의 산책 확대

관람객들의 또 다른 관심과 인기를 모았던 야간 관람 프로그램 '청와대 밤의 산책'을 6월과 9월 중 총 3주간 1일 2,000명(지난해 하루 100명)까지 크게 늘려 국민들에게 다가간다. 5월과 10월에는 관람객들은 한복을 입고 상춘재와 녹지원을 배경으로 자기만의 멋진 추억 거리를 만들 수 있는 한복체험 기회도 제공한다.

◆관람객 편의 시설 개선

청와대 관람객들이 청와대가 가진 콘텐츠를 깊이 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장소별 안내해설을 보강하고, QR코드를 통해 내,외국인 모두에게 오디오 해설을 제공할 계획이다. 관리동 1층을 리모델링하여 화장실을 신설하고, 장애인과 이동약자 용 데크 보완, 안내판 수정 보완 등 관람 편의시설도 개선해나간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