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연대’ 두 날개로 문화매력국가 도약…2차 문화진흥계획 발표

전통문화 청년 창업 지원 확대…AI 개발 말뭉치 10억 어절 구축
이야기 할머니 배틀 방송…올 상반기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개관

 

(타임스탬프) 정부가 K-컬처 근원인 전통문화를 활용한 청년창업을 지원하고, 인공지능의 한국어 처리기술을 고도화하는 말뭉치를 2027년 10억 어절까지 구축한다.

또 6070이야기예술인(이야기할머니)을 대상으로 배틀 방송 프로그램을 열고 스타 발굴에 나선다.

문화 갭이어(봉사활동)를 제공하는 문화자유교실을 내년에 시범 운영하는 한편 올 상반기에는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을 개관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1일 서울 대학로 이음아트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문화진흥 5개년 기본계획'(2023~2027)을 발표했다. 

문화진흥 기본계획은 문화기본법 제8조에 따라 문화진흥을 위해 수립하는 법정 기본계획으로, 제2차 기본계획은 향후 5년(2023~2027년) 동안의 문화정책 기본방향을 담고 있다.

이번 계획은 '자유'와 '연대'를 핵심가치로, '공정하고 자유로운 문화매력국가'를 비전으로 설정했으며, 이를 실행하기 위해 4대 추진전략과 12대 추진과제를 담았다.

◆ '내일을 여는 K-컬처'

전통문화를 활용해 창조하고 누릴 수 있도록 전통문화 산업 진흥을 '오늘전통'이라는 이름으로 브랜딩한다. 상품 상용화 기술부터 관광, 교육 등 전통문화 관련 서비스 산업으로 외연이 확장될 수 있도록 전통문화 분야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또 국학자료 스토리텔링 원천소재를 확보하고,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한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민간기록문화를 진흥할 계획이다.

국민들이 전통문화를 일상 속에서 누릴 수 있도록 관람객 참여형 전통문화 박람회인 '뉴트로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아울러 한국형 인공지능 언어모델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국어 말뭉치 구축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인공지능 언어모델의 한국어 처리기술을 고도화하기 위해 고품질 말뭉치를 2027년 10억 어절까지 확대 구축한다.

'언어문화산업박람회'를 올해 최초로 개최해 우리나라가 세계 언어산업계에서 선도적 입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 '새로운 주역과 비상하는 K-컬처'

어르신과 청년, 장애인 등이 창작예술과 문화활동의 주역으로 활약하도록 지원한다.

여성 어르신의 이야기 구연 활동이 창작 예술로 확장되도록 배틀 방송 프로그램을 통한 스타발굴, 융복합 공연화와 K-전통이야기 해외 보급 등을 추진한다.

또, 선배세대가 후배세대와 인생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멘토링 프로그램인 '인생나눔교실'을 확대하고, 어르신 공연팀을 선발,지원하는 '실버마이크' 등 어르신들의 주체적인 사회 공헌 문화활동을 지원한다.

장애인 프렌들리 문화환경도 조성한다.

정부,공공기관,문화예술기관 주요 발표 시 수어통역과 점자번역 지원을 지난해 연 440회에서 2027년 연 2000회로 확대하고, 영화 및 전시 등 문화정보의 수어통역 영상 제작 지원도 올해 10곳에서 2027년 50곳으로 확대한다.

장애인 문화예술 교육과 장애예술인의 창작지원을 확대하고, 장애예술인 표준공연장과 표준전시장도 조성할 계획이다.

청년들이 주도하는 전통문화 청년창업도 성장단계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2027년까지 예비창업 200팀, 창업 3년 이내인 초기 창업기업 100개 사, 창업 3~7년 이내인 도약기 창업기업 30개 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MZ드리머스는 연 5회 개최하는 '청년문화포럼'을 통해 청년이 필요로 하는 핵심 정책의 제안,시행,평가과정에 직접 참여한다.

◆ '지역사회를 품격있게 연결하는 K-컬처' 

이번 기본계획에는 문화를 통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주민을 연결하는 등 문화의 사회적 역할이 강조된 과제들도 포함했다.

심리 및 인문상담, 문화예술 체험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화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주민을 연결하는 '연결사회 지역거점'을 전국단위로 확대 구축한다. 

또 누구나 자신이 사회적으로 연결된 정도를 측정해볼 수 있도록 '사회적 연결성 척도'를 새롭게 개발, 보급해 사회적 연결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일 예정이다.

이와함께 삶에 대해 성찰하고 활력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인 '문화 갭이어'를 제공하는 '문화자유교실'을 내년에 시범운영하고, 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형 문화 연구개발(R&D)도 추진할 예정이다.

소외지역 주민, 취약계층을 포함한 온 국민이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한다.

이를 위해 기초지자체에 문화인프라, 교육, 공연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권역별로 '대한민국 문화도시'를 지정, 집중 육성해 문화로 지역소멸을 막는다.

통합문화이용권 이용이 어려운 고령자, 장애인, 소외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문화서비스'를 활성화한다.

◆ '세계시민과 연대하는 K-컬처'

해외 문화예술인의 국내 활동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부터 '쌍방향 교류'를 새롭게 추진한다. 

또 우리 문화예술이 해외로 나아갈 수 있는 선순환 환경을 구축한다. 

올해 상반기에는 세계 문자 자료 수집과 연구의 허브로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을 개관한다.

이와 함께 재외한국문화원이 K-컬처 확산의 전진기지가 될 수 있도록 문화원을 신설하며 관광공사 해외지사,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지사 등 문화 관련 해외거점기관 간 연계협력을 위한 '코리아센터'도 확대한다. 기술 변화에 발맞춘 '메타버스 세종학당' 등 세종학당도 확대한다.

이 밖에 문체부는 향후 5년 동안 문화정책의 핵심 가치인 자유와 연대가 여가생활에서도 이어지도록 하는 제2차 여가 활성화 기본계획(2023~2027)도 수립했다.

이 기본계획은 자유롭게, 누구나 공정하게, 연대해 함께 여가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의 세부 정책과제로 구성했으며, 이를 통해 국민 삶의 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청년세대가 안전하게 꿈을 펼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마련하고, 지역, 장애 등 여건에 상관없이 청년들이 문화를 즐기고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MZ드리머스가 직접 선정한 '청년문화정책 10대 과제'도 이번 보고회를 통해 발표했다. 청년정책 개선 성과와 구체적인 과제 등은 향후 추가로 발표할 예정이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자유의 가치 아래 K-컬처에 도전정신과 독창적인 상상력이 더해지고, 연대의 가치를 품은 K-컬처로써 지역과 사회, 나아가 세계시민이 단단하게 연결된다. K-컬처에 자유와 연대의 날개를 달아 자유롭고 공정한 문화매력국가로 도약하도록 마련한 정책과제들을 짜임새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