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정권, 암호화폐 마이닝 기업에 30% 과세 제안

 

미국 백악관은 2일 암호화폐 마이닝 기업에 대해 마이닝에 사용하는 전력 비용의 30%에 해당하는 세금을 부과해야 한다고 표명했다.

 

바이든 정권이 올해 예산의 제안 중 하나로 '디지털 자산 마이닝 에너지(DAME) 소비세'를 내걸고 있는 형태다. 단계적으로 도입해 기업은 결국 비트코인(BTC) 등 채굴에 사용하는 전력 비용의 30%에 해당하는 세금을 지불해야 했다.

 

덧붙여 바이든 대통령의 제안은 의회에서 논의되게 되기 때문에 실제로 법률로 성립할지 여부, 제안이 어느 정도 정책에 반영되는지 등은 현시점에서 불명하다.

 

제안의 배경으로는 암호화폐 마이닝 기업이 에너지 가격의 상승이나 온실가스 배출량의 증가에 의한 기후에의 영향 등을 초래할 수 있는 가능성을 들 수 있다.

 

우선 백악관은 마이닝 기업의 집중적이고 변동성이 많은 전력 소비는 소비자의 전기 요금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지역의 전력망이 마이닝 기업으로부터의 수요를 받아 용량을 늘려도 마이닝 사업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그만큼 사용되지 않게 되어 용량 확대가 낭비될 위험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암호화폐 채굴자가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 에너지를 사용하더라도 간접적으로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계속했다.

 

일례로는 수력발전을 암호화폐 사업이 이용하면 그만큼의 소비전력을 다른 용도로 이용할 수 없게 되어 가격이 상승하고 탄소를 배출하는 에너지원에 대한 전체적인 의존도가 높아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백악관은 암호화폐는 아직 널리 사회에 이익을 가져오지 못하고 암호화폐 마이닝 기업 등이 지역에 고용이나 경제적 기회라는 혜택을 주는 것도 거의 증명되지 않았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자산 마이닝 에너지(DAME) 소비세'는 기후변화와 싸우고 에너지 가격을 낮추기 위한 바이든 정권의 노력의 일례라고 말했다.

 

대안은?

 

미국 의회에서는 2022년에 암호화폐 마이닝의 전력소비에 관한 공청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솔루션으로서 에너지 소비가 적은 블록체인의 활용이나 자연에너지를 추진할 수 있는 가능성 등이 제안되고 있다.

 

예를 들어 코넬 대학의 Ari Juels 교수는 PoW가 아니라 PoS를 채용함으로써 에너지 소비를 대폭 저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암호화폐 마이닝 기업 Bitfury의 CEO는 암호화폐 마이닝 사업은 과도한 발전 능력을 가지고 태양광 발전과 풍력 발전 등에 베이스로드 소비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자연 에너지 발전소 채산이 맞도록 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폐가스를 줄이는 데이터 센터의 예

 

또, 폐가스의 에너지를 AI(인공지능)나 암호화폐 마이닝 등에 이용하는 미국 크루소·에너지·시스템즈의 예도 있다.

 

이 회사는 유전 등에서 가솔린이나 경유를 정제할 때 발생하는 잉여 가스를 데이터 센터에 이용함으로써 대기로의 온실 효과 가스 배출량을 삭감. 유전이 많은 중동지역에서도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곳이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