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충남, 초미세먼지 ‘나쁨’ 2배 많아…맞춤형 원인진단 추진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 지역 맞춤형 대책 수립지원 위한 공동연구 착수

 

(타임스탬프) 경기도와 충청남도의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높은 원인을 진단하기 위한 맞춤형 연구가 추진된다.

환경부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는 경기연구원과 중부권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와 함께 '경기,충남 지역 맞춤형 초미세먼지 원인진단 연구'에 착수한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초미세먼지 농도는 대기오염물질의 직접적인 배출뿐만 아니라 오염물질의 확산, 축적 등에 영향을 미치는 기상 및 지형 조건과도 관련이 있다는 게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의 설명이다.

이에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는 지역 고유의 특성을 반영한 초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대기질 관측농도, 기상, 배출량 등의 정보로 종합적으로 분석, 지자체의 초미세먼지 관리대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경기도와 충청남도를 대상 지역으로 선정하고 경기연구원 및 중부권 미세먼지 연구,관리센터와 함께 이 지역의 초미세먼지 원인을 진단한다.

경기와 충남은 초미세먼지 일평균 농도가 35㎍/㎥를 초과한 '나쁨일수'가 최근 3년(2020~2022년) 연평균 43일과 40일로 전국 평균 22일 보다 2배 가량 많은 지역이다. 두 지역의 최근 3년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는 21㎍/㎥이다.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는 대기질,기상 관측자료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등을 분석하고 대기질 모델링을 활용해 배출원별 기여도를 분석할 계획이다.

경기연구원에서는 종합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책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중부권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에서는 충남지역의 기상과 기후 영향분석을 통한 고농도 초미세먼지 사례 특성을 분석한다.

또 지역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지자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원인진단을 위해 해당 지자체 및 보건환경연구원, 유역(지방)환경청, 지역연구원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가 구성된다.

양한나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장은 '이번 초미세먼지 발생원인 진단이 지자체의 미세먼지 관리대책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역별로 발생 원인을 꼼꼼히 살펴보겠다'며 '앞으로는 지역에서도 정량적 원인분석을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정보센터의 대기질 모델링 시스템을 제공,지원해 지역별 초미세먼지 발생원인 진단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