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부터 수학·영어·정보교과에 AI디지털교과서 도입

교육부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 발표…인공지능 활용한 학생 맞춤수업 제공
선도교사단 2025년까지 1500명 양성…올해 300개 선도학교 운영

 

(타임스탬프) 정부가 오는 2025년부터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해 학생 맞춤형 디지털 교육시대를 연다.

또 인공지능을 활용하면서 인간적으로 지도하는 선도교사를 집중 육성하고 올해 7개 교육청에서 300개 디지털 선도학교를 운영한다.

교육부 지난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대응해 교육 분야도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마련됐다.

교육부는 이번 방안을 통해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학생들에게 자신의 역량과 배움의 속도에 맞는 '맞춤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한 명 한 명을 소중한 인재로 키워나갈 것을 목표로 한다.

또 교사들이 학생과의 인간적 연결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성,창의성,비판적 사고력,융합역량 등 디지털 시대의 핵심역량을 키우는 교육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

교육부는 오는 2025년부터 수학,영어,정보 교과에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도입한다. 교과의 특성에 맞는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수학 교과에는 인공지능 튜터링 기능을 적용해 학생 맞춤 학습을 지원하고 영어 교과서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듣기뿐만 아니라 말하기 연습도 지원한다. 정보 교과는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코딩교육 체험,실습을 강화하는 데 방점을 둔다.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는 2025년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공통,일반선택 과목부터 적용한다. 2026년에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2학년, 2027년에 중학교 3학년까지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는 발행사 단독 또는 에듀테크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개발할 수 있다.

양질의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를 위해서는 건강한 개발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므로 교육부는 이를 위해 개발비 보전 단가 기준 상향, 구독료 방식으로 전환 등 가격체계를 정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인공지능을 활용하며 인간적으로 지도하는 선도교사단(T.O.U.C.H)도 양성한다.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해 학생들에게 맞춤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한편, 학생들과의 인간적인 연결을 강화하며 교실 수업의 변화를 이끄는 교사들을 집중 양성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의 철학을 이해하고 디지털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수업혁신의 의지가 강한 교사를 양성한다.

T.O.U.C.H 교사단은 시도교육청의 추천을 받아 올해 400명, 내년 800명, 2025년 1500명을 선발한다. 이후 민간전문가 등을 활용해 방학 중 집중 연수(부트캠프)를 실시해 전문성을 강화한다.

T.O.U.C.H 교사단은 추후 교사 연수과정 설계나 실행에 적극 참여하게 된다. 특히 T.O.U.C.H 교사단이 동료연수를 통해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적용 과목 교사들의 교수,학습방법 혁신을 지원하고 학교관리자의 인식 개선을 위한 연수 등에도 강사요원으로 참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가 3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현장에 적용될 예정임을 고려해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 적용 대상 교원에 대해서는 내년까지 40%, 2025년까지 70%, 2026년까지 100% 연수를 마친다.

교육부는 인공지능 활용 교수,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모델을 개발해 나간다.

한국교육개발원을 '디지털교육지원센터'로 지정해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 후 현장에 제공한다.

유해 사이트와 유해 어플리케이션을 차단하는 등 안전한 사용 환경을 구축해 학생들의 디지털 기기 사용 증가에 대한 학부모의 우려 해소에도 나선다. 또 학생의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한 실천적 교육법을 고도화해 나간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올해 7개 시범교육청, 300개 디지털 선도학교를 운영한다.

올해 하반기부터 인공지능 기술의 교실 적용을 선도적으로 이끌 학교 300개교를 운영해 2025년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가 적용되기 전까지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우수사례를 이끌어 낸다.

상반기에 공모를 통해 7개 시범교육청을 선정하고 교육청별로 40개 내외의 선도학교를 지정,운영하도록 한다.

선도학교는 이미 개발돼 있는 에듀테크 프로그램을 활용해 인공지능 활용 교수,학습법을 적용하면서 교사의 역할 변화 등에 대한 성공적인 모델을 창출하고 이를 다른 학교에 확산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디지털 선도학교의 경우 정규교과뿐만 아니라 늘봄학교(초등) 및 방과후 보충과정 등에서 새로운 교수법을 적극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 밖에 2025년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도입 전까지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디지털 기기와 학교 무선망도 확충한다.

2025년 3월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본격 적용 때까지 시도교육청별로 디지털 기기 보급 현황을 확인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한다. 이미 보급된 디바이스가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구동을 위한 기능,사양 등이 구비돼 있는지도 점검해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및 시,도교육청과 함께 무선망 환경도 꼼꼼히 점검해 향후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적용 때 실시간 데이터 수집,분석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디지털 기술의 적용뿐만 아니라 교원의 역할 변화가 중요한 만큼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준비와 교사 연수라는 두 개의 핵심 정책을 철저히 추진하겠다'며 '교육의 디지털 대전환 방향에 대해 교육현장의 주체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해 실질적인 학교 현장의 변화를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