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 NFT 시장, 전월 대비 40% 상승으로 크게 반전=DappRadar 리포트

BAYC 운영의 Yuga Labs가 기여

 

분산형 앱 데이터 기업인 DappRadar는 2일, NFT 및 DeFi 시장에 대한 최신 보고서를 발표했다. 2023년 1월 NFT의 거래량과 판매수가 급증하고 있는 회복 추세라고 말했다.

 

23년 1월의 NFT 거래고는 전월 대비 약 40% 증가한 약 9억 4,6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22년 6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또 NFT 판매수도 22년 12월부터 42% 증가해 920만개에 달했다.

 

배경으로는 Yuga Labs의 NFT 컬렉션 거래 증가가 기여하고 있다. Yuga Labs의 NFT는 23년 1월 전체 NFT 거래량의 약 34%를 차지했다.

 

Yuga Labs는 이야기나 체험, 커뮤니티를 통해 미래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Web3 기업으로 NFT 컬렉션으로는 주로 'Bored Ape Yacht Club(BAYC)', 'Meebits', 'CryptoPunks'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BAYC는 1월 신작 게임 'Dookey Dash' 출시 계획을 발표했으며,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필요한 NFT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모습이다.

 

블록체인별 비율로는 이더리움(ETH) 체인이 선두로 NFT 거래고의 37%를 차지했다. 2위는 솔라나(SOL) 체인으로 23%, 3위는 메틱(MATIC) 체인에서 12%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메틱에서는 'Collect Donald Trump Cards'와 'Mocaverse Realm Ticket Pass' 컬렉션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 체인에서의 거래량은 124% 증가했다.

 

'Collect Donald Trump Cards'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발매한 공식 NFT 컬렉션으로 4만 4,000개의 NFT가 출시부터 불과 몇 시간 만에 매진된 바 있다. 'Mocaverse Realm Ticket Pass'는 Web3 대기업 애니모커블런스가 제공하는 NFT다.

 

보고서는 NFT 마켓플레이스별 거래액도 언급했다. OpenSea에서는 올해 1월 거래액이 약 67% 증가해 약 4억9,500만달러에 달했다. NFT시장의 총거래액의 58%를 차지하고 있다.

 

2위가 Blur, 3위가 Magic Eden로 이어졌다.

 

점유율을 급증하고 있는 Blur는 수수료 무료 및 고속 어그리게이션(집약) 모델로 트레이더를 끌어들이고 있는 곳이다. 크리에이터 수수료의 징수를 강제하지 않기 때문에 로열티를 중시하는 OpenSea에서는 블랙리스트로 지정되어 일부 NFT를 다룰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 이를 우회하는데 성공했다.

 

DappRadar는 DeFi 시장의 상황에 대해서도 보고했다. DeFi 프로토콜에 대한 예입 총액 'Total Value Locked(TVL)'는 22년 12월 대비 약 27% 증가한 약 746억 달러에 이르며, NFT 시장과 마찬가지로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Lido Finance가 최대의 DeFi 프로토콜이 되었다고 지적했다. 이더리움의 스테이킹 보상을 극대화하려는 사용자들 사이에서 리퀴드 스테이킹 파생 상품(LSD) 프로토콜의 인기가 높아졌기 때문에 현재 Lido 플랫폼에서 약 80억 달러가 스테이킹되어 있다.

 

리퀴드 스테이킹은 이더리움의 스테이킹 보상을 받으면서 그 대체 자산(stETH)을 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