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중은 이사, 암호화폐의 위험과 규제 방침을 제시

 

유럽 ​​중앙은행(ECB)의 파비오 파네타 이사는 7일 런던 비즈니스 스쿨에서 연설을 통해 암호화폐의 리스크와 규제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올해 발생한 구 테라 에코시스템의 붕괴나 FTX 파산에 대해 언급해 “일부 투자자들이 실사(리스크의 정사)를 하지 않고 무조건 투자하고 있었다. 암호화폐 기업 상호 연결과 불투명한 구조가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파네타는 암호화폐는 투기적인 것에 불과하지만, 사람들은 도박을 선호하기에 암호화폐는 앞으로도 계속 존재할 것이라고 의견했다. 이에 투자자 보호와 금융시스템의 안정성 유지를 위해 적절한 규제나 세제를 신속하게 논의·결정하고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또한 암호화폐와 같은 리스크가 없는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결제 자산으로서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ECB가 디지털 유로의 개발에 임해, 홀 세일(은행간) 결제의 장래를 향해 신기술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그 때문이라고 한다.

 

파네타는 규제의 방향성에 대해 "동일한 기능, 동일 리스크"의 자산은 동일한 규칙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원칙을 꼽았다. 금융규제를 회피하는 수단으로 암호화폐가 사용되는 것이 있어서는 안되며, 기존 자산과 같은 규제가 필요하다고 한다.

 

또한 암호화폐의 위험이 누구라도 알 수 있도록 소비자에 대한 정보공개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계속했다.

 

암호화폐 기업의 리스크 관리와 기업 지배 구조에 대한 최저 요건을 정하고, 스테이블 코인의 폭락이나 그 영향이 시장에 전파되는 리스크를 경감하기 위한 규제가 세계적으로 시급하다고 결론 내리고 있다.

 

파네타는 과세면에 대해서도 제안했다. EU는 국경을 넘어 활동하는 암호화폐의 발행자나 투자자, 서비스 제공자에게 세제를 도입해야 하며, 이 세수에 의해 암호화폐가 가져오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재원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이러한 세수를 통해 일부 암호화폐 마이닝 및 유효성 검사기에 대한 높은 에너지 비용과 환경 비용을 해결할 수 있다.

 

파네타는 자세한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환경에 과도한 부담을 가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암호화폐는 금지되어야한다"고 주장했다.

 

EU는 포괄적인 암호화폐규제법안 'MiCA'에 대해 2023년 2월경 최종투표를 할 가능성이 높다. MiCA는 「Market in Crypto Assets」의 약자이다. EU가 2020년에 발표한 암호화폐 규제안에서 스테이블코인 및 기타 디지털 자산거래의 규제에 중점을 두고 라이센스 제도와 소비자보호요건 등도 정하고 있다.

 

유럽위원회는 10월, 이 MiCA에서 암호화폐 업계에 「환경·기후에의 영향에 관한 정보 공개」를 의무화할 예정이라고 했다.

 

암호화폐나 블록체인에 대해서는 「가장 에너지 효율이 높은 기술만을 사용하도록 배려해야 한다」라고 하고 있어 2025년까지 암호화폐 시장의 기술이 환경·기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보고 책도 작성할 계획이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