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밸러, FTX사태와 관련한 자사 플랫폼 건전성 발표

 

 

 

유럽의 디지털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스마트밸러가 FTX 사태와 관련하여 자사 플랫폼의 안정성을 강조하는 성명서를 발표에 이목을 끌었다. 스마트밸러 공동설립자이자 이사회 의장인 올가 펠드마이어(Olga Feldmeier)는 FTX의 주요 붕괴 이유 세가지와 함께, 스마트밸러 플랫폼의 규제 준수 현황과 안정성을 제시했다. 올가 의장이 제시한 FTX의 주요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투명성 부재와 붕괴시 연쇄 전염성 :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의 실험격이었던 테라 루나 붕괴와 같은 사건들은 너무 거대한 사건이었으며, 셀시우스, 보이저, 블록파이 등과 같은 대기업들을 줄파산으로 연결되었다. FTX는 투명성이 부재한 재무 및 조직구조를 보유하고, 다양한 사업자와 연계되어 있어 연쇄적으로 큰 피해를 키우는 문제를 낳았다.

2. 네이티브 토큰을 담보 : 변동성이 매우 심한 네이티브 토큰은 담보자산이 될 수 없으며, 대부분의 경우 대차대조표에서 1달러 이상으로 기록되어서는 안된다. 스위스에서는 회계원칙에 따라 기업의 자체 디지털 자산을 이렇게 처리하고 있으며, 스마트밸러의 경우 소유한 모든 밸러토큰의 총 가치는 대차대조표 자산면에 1 스위스 프랑 으로 기록되어 있다. 반면, FTX의 알라메다 리서치는 그 가치를 3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했다.

3. 고객 자금은 다른 투자나 운영 자금 조달에 사용 : 이는 단지 나쁜 관행 정도가 아니라 사기이며, 은행 업무와 감독방법은 이와 같은 사건을 방지하기 위해 수백 년에 걸쳐 발전해 왔음에도 FTX는 기본적인 요건을 지키지 않았다.

올가의장에 따르면 유럽에도 통일된 규제와 요구조건이 없다. 예를 들어, 스마트 밸러 AG는 스위스 금융 감독 기관인 FINMA가 감독하는 자율 규제 기관인 금융 서비스 표준 협회인 VQF의 회원 자격을 바탕으로 금융 중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거래소는 스위스 인접국인 리히텐슈타인의 금융 감독 기관인 FMA에 등록되어 있기도 하다. 스마트밸러는 2019년에 문을 연 최초의 합법적인 거래소가 되었고, 오늘날 유럽에서 암호화폐와 관련해 가장 포괄적인 규제 프레임워크 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이 채택하는 블록체인법(TVTG)에 따라 관리인 등록 및 거래 라이센스를 획득한 최초의 거래소 중 하나가 되었다. 주목할만한 사실은 거래소 등록 및 자금세탁방지(AML) 감독 요건 중 하나는 고객 자산을 분리된 (별도의) 계좌에 보관되고 운영 또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다만 규제와 요구 사항이 모든 유럽 국가에서 동일하지는 않기 때문에, 사업자의 의도에 따라 다른 관할권에서 이런 대명제를 어길 가능성이 있는 게 사실이다. 

 

올가 의장에 따르면, 스마트밸러는 스웨덴에 있는 나스닥 퍼스트 노스(Nasdaq First North) 상장을 위해 심층적인 법적, 사업적, 규제적 실사를 거쳤으며, 거의 1년에 걸쳐 본 과정을 수행해 2021년 12월 나스닥 유럽 지사의 상장 승인을 받은 결과를 얻었다. 이를 위해 스마트밸러는 ①투명성있는 분기재무제표 및 분기보고서의 제공 ② 독립적인 외부 감사인을 통해 수행된 감사된 연간 재무제표 공표 ③ 주식 시장에서 100년에 걸쳐 발전한 매우 엄격하고 명백한 시장 규제의 대상이 됨 ④ 시세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일이 사내에서 발생할 때마다 공개/공시 요건을 갖추는 것, ⑤ 독립적인 이사회와 높은 수준의 기업 지배구조 구현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올가 의장에 제시하는 합법적인 거래소로서의 건전한 지표는 아래와 같다.

1. 저희는 고객 자산을 독립되고 분리된 계정에 보유하고 있으며, 어떠한 유형의 운영 활동이나 투자에도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2. 저희는 투자나 운영 활동에 대한 담보로 자체 토큰(VALOR)을 사용한 적이 없으며, 대차대조표에 총 가치를 1CHF로 기록해 놓았습니다.

3. 저희 자체적인 보유 암호화폐 중 FTT 토큰은 보유한 적이 없으며 FTX 거래소나 Alameda Research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되는 일이 없습니다.

4. 저희 거래소는 FTX 거래소와 통합을 진행하지 않았고 자금을 보유한 적이 없습니다.

5. 저희는 어떠한 일드 파밍도 진행하지 않았고, 마진 거래도 하지 않았으며, 랜딩도 진행하지 않았고, 어떠한 형태의 레버리지도 사용하지도 않았습니다.

6. 저희는 지난 4년 동안 여러 차례 자금세탁방지 AML 감사를 거쳤으며 규제 요건에 따라 운영된다는 것을 규제 당국에 입증했습니다.

7. 저희는 외부에 빚이나 대출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8. 당사는 스위스와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금융 중개 역할을 할 수 있는 스위스와 FMA가 승인한 리히텐슈타인에 서비스 제공업체로 등록 되어있습니다.

9. 저희는 엄격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여 나스닥 퍼스트 노스(Nasdaq First North)에 상장된 최초이자 유일한 스위스 디지털 자산 거래소였습니다.

10. 공기업으로서 당사는 투자자 관계 페이지를 통해 일반인이 확인할 수 있는 감사 대상 연간 재무제표 및 분기별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올가 의장은 끝으로, "저희가 고객과 투자자들에게 이 어려운 시기에 약간의 마음의 안정과 안심을 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FTX 붕괴와 같은 사건이 당분간 업계 전체에 그림자를 드리우지만, 지금까지 모든 시장 참여자들이 고객의 돈으로 도박을 하며 부적절한 담보를 활용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명심해 주기를 바랍니다."고 성명서를 마무리했다.

 

한편, 스마트밸러는 스위스와 리히텐슈타인에 법인을 둔 디지털 자산 거래소로 유럽 전체에 통용되는 합법적인 거래소로 사업을 영위하는 것을 표방하고 있다. 리히텐슈타인의 신규 블록체인 규제법에 따라 디지털자산 거래, 커스터디 라이선스를 확보한 스마트밸러는 법정화폐 거래가 지원되는 거래소이다. 2018년 포브스(Forbse)가 선정한 '유럽에서 가장 흥미로운 10대 기술 중소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는 스마트밸러는 스위스 정부의 지원 프로그램인 이노스위스(Innosuisse)에 참여중이다.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