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트곡스 채권자, 비트코인 변제에 대한 퍼드를 부정

 

2014년 경영파탄한 암호화폐 거래소 마운트곡스(Mt.Gox) 채권자 중 한 명은 28일 변제에 관련된 퍼드(FUD:Fear, Uncertainty and Doubt)를 부인했다.

 

곧 채권자에게 다액의 변제가 일제히 행해질 것이라는 추측이 서면서 시장에 큰 매도 압력이 생기는 것이 아니냐 하는 우려가 일부에서 발생하고 있다.

 

배경에는 마운트곡스의 재산 관리인이 올해 7월 채권자에게 변제 절차를 안내하는 메일을 송부한 바 있다. 그 가운데 “재생 관재인은 법원과 협의 후 올해 8월 하순 무렵부터 첫 변제를 한다”고 적혀 있다. 마운트곡스는 약 14만 BTC를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마운트곡스의 채권자 중 한 명인 에릭 월은 "변제 시스템과 프로세스는 시작되지 않았다"며 이 소문을 부인했다. 자금수취처의 거래소 지갑 등은 현시점에서는 등록할 수 없는 상황에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그는 "변제 받더라도 바로 팔 생각은 없다"고 계속했다. 오래동안 동결 상태에 있던 비트코인(BTC)을 매각함에 있어 이상적인 타이밍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 이유라고 설명했다.

 

초기 투자자 때문에 장기 보유에 대한 신념이 상정되는 것 외에 대규모 부정 유출 사건이 발생한 2014년 이후 비트코인 ​​가격은 크게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세금과의 합의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암호화폐 분석가 대니 데반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잘못된 정보가 트위터로 확산되고 있다. 마운트곡스는 약 14만 BTC 모두를 곧바로 배포하는 것은 아니다. 변제 프로세스가 시작되면 채권자가 비트코인을 받게 되겠지만 이러한 프로세스의 절차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게다가 민사재생기간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기로 선택한 자가 더 먼저 받게 될 것이다."

 

BlockRoots의 창업자 Josh Rager는 “14만 BTC=28억 달러에 대해 비트코인의 일 거래량은 약 200억 달러에서 300억 달러 정도에 달해 따라서 (현재 시장규모에서 보면) 마운트곡스의 변제 총액에서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견해를 보였다.

 

7월 채권자용 안내 메일에 따르면 재산 관리인은 사용자가 다음 선택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조기 일괄 변제를 받는지 여부
  • 암호화폐 채권의 일부 변제를 암호화폐(비트코인 및 비트코인캐시)로 받는지 여부

 

각기 장단점이 있다. 사용자 전원이 같은 시기에 비트코인으로 자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 변제시스템에 대해 ‘금전에 의한 변제’, ‘암호화폐에 의한 변제’ 각각에 대해 수취기관 정보를 등록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현금으로 받기를 희망하는 채권자가 일정 수 있는 경우도 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