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왐프로토콜 멜라니 모어, "마테크 영역의 잠재력과 디파이 영역 현황"

 

세계적으로 P2P 생태계 개념을 수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비허가형 프로토콜에 기반한 탈중앙화 경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디파이 펄스(DeFi Pulse)에 따르면 DeFi 시장이 지난 두 달 사이에 3배가량 성장해 총액 37억달러(TVL)를 기록했다고 전해진다. 회의적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이 거품을 지적하는 동안, 또다른 혁신자들은 탈중앙화로부터 더 많은 기회를 찾고 있다. 초기에는 대출, 차입시장과 같은 금융 서비스 측면에서 탈중앙화 금융(DeFi)이 대세였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더 많은 산업들이 분산형 프로토콜의 잠재력을 이용함에 따라 진화해 왔다. 특히 P2P 생태계와 호환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틈새시장 중 하나는 오늘날 기술대기업들이 운영하고 있는, 중앙집중식 네트워크가 지배하는 콘텐츠 제작 영역이다. 하지만 해커스눈(Hackernoon)지와 인터뷰한 왐 프로토콜(WOM Protocol)은 새로운 형태의 현대적 마케팅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광고없는 마케팅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 왐 프로토콜(WOM Protocol Pte. Ltd.)의 CEO 멜라니 모어는 마테크(MarTech: 마케팅과 기술의 합성어)의 잠재력을 소개하는 한편, 디파이 영역에 대한 관점을 해커눈의 인터뷰 진행자 안드레이 세르긴코브와 함께 나눴다.

 

 

 

안드레이 세르긴코브 : 분산형 프로토콜이 새로운 경제를 형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수요 요인이 공간을 크게 성장하도록 만들고 있는지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멜라니 모어 : 탈중앙화가 주목을 받고 있는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광고 및 마케팅 영역도 잘못된 관심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에이전시와 플랫폼은 실제 사용자와의 진정한 참여에 관계없이 브랜드와 광고주로부터 가능한 많은 수익을 창출하도록 합니다. 여기에 사용자들은 광고의 과도한 노출에 염증을 느낍니다. 광고주들은 광고의 효과와 진정한 상관관계를 수행 할 수 없다는 점에 혼란스럽고 실망하기도 하죠. 플랫폼은 광고주들로부터 여전히 많은 수익을 유지하면서 광고주들을 달래기 위해 최소한의 사기 방지 기능을 시행합니다.

탈중앙화 프로토콜은 사용자, 플랫폼, 상인, 브랜드에 진정한 공유이익과 수입을 제공하면서 일부 잘못된 관행을 보이는 일부 대행사 대신 중개자로서 자리잡기 위한 시도입니다.

 

안드레이 세르긴코브 : 앞으로 다가올 공유경제나 프로토콜경제에 기여할 왐프로토콜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멜라니 모어 : 왐프로토콜은 적절한 관심사 정렬을 만들고 직접 관련된 사람들에게 보상과 광고 수익을 공유 가능하게 하기 위해 정밀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저희는 궁극적으로 완전한 탈중앙화를 위한 길을 닦기 위해 저희 자신을 위한 수익구성 요소를 추가하고, 적절한 이해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매우 의도적으로 자제했습니다. 

 

저희 왐프로토콜은 전체 생태계를 확장하고 브랜드, 크리에이터, 게시자가 입소문 콘텐츠로 수익화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입소문 콘텐츠는 전통적으로 실제 제품 팬들이 추천하고 있습니다. 수십 년에 걸친 수많은 연구에서 이러한 형태의 브랜드 옹호 방식은 현재 이용 가능한 어떤 마케팅 채널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며 전환율이 높다는 사실을 입증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이 메시지는 특정 회사가 아니라 동료들로부터 오기 때문입니다. 

 

브랜드와 마케팅 담당자는 신뢰할 수 있는 개인대 개인의 추천을 적절히 인지하거나 측정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확장 가능한 방법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제휴와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같은 방법들은 컨텐츠와 컨텐츠 제작자의 신뢰도를 떨어뜨립니다.

왐토큰과 함께 왐프로토콜은 콘텐츠와 제작자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제작자에게 보상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연간 3,350억 달러의 디지털 마케팅 지출과 콘텐츠 플랫폼의 주요 수익 흐름을 타겟으로 브랜드 마케팅 채널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저희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마테크 솔루션은 현재 아디다스를 포함한 900개 이상의 브랜드와 수십만 명의 크리에이터와 인증자 네트워크가 있는 플랫폼으로 테스트되고 있습니다.

 

 

안드레이 세르긴코브 : 탈중앙화 경제는 디지털 토큰으로 정의하게 되어있는데, 왐프로토콜은 자기만의 고유 토큰을 가지고 있으며 그 가치는 어떻게 설명되나요?

 

 

멜라니 모어 : 저희는 여러 상위권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이더리움 ERC-20 토큰인 웜토큰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왐프로토콜 시스템 내에서 이용자, 상인, 브랜드 매니저, 플랫폼, 재무 투자자 간의 가치 이전으로 사용됩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 콘텐츠를 보고 검증하는 사람, 그리고 참여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경우 소셜 네트워크에서 전자 상거래에 이르는 모든 디지털 플랫폼)을 포함합니다. 

 

모두가 실행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드는 데 역할을 수행하여 브랜드, 판매자 및 플랫폼에 대한 광고 및 마케팅의 참여와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와 모든 종류의 광고주가 왐토큰을 구매하여 콘텐츠 창작자, 플랫폼, 콘텐츠 인증자에게 포상하는 데 사용합니다. 그들은 왐캠페인 매니저를 활용해 콘텐츠에 접근하고 콘텐츠를 적절한 대상에게 전달하는 디지털 플랫폼의 왐생태계와 상호작용합니다.

 

 

안드레이 세르긴코브 : 아직 신생 시장이기 때문에, 조작 및 시장 차익 거래를 방지하기 위해 디지털 자산의 가격 생태계를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멜라니 모어 : 저희는 이것을 지극히 저희관점에서만 바라볼 수 있습니다. 저희는 왐생태계 내의 거래를 위해 비공개(그러나 공개적으로 감사 가능한) 블록체인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퍼블릭 체인에서는 불가능한 즉각적인 최종 성과 제로 트랜잭션 비용으로 트랜잭션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왐 크립토 브릿지(WOM Crypto Bridge)"를 제공하여 모든 참가자가 언제든지 WOM을 내부체인과 퍼블릭 ERC-20 왐토큰으로 변환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안드레이 세르긴코브 : 근래 디파이(DeFi) 붐을 주요 거래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향후 왐토큰을 그러한 거래소에 상장시킬 계획이 있나요?

 

 

멜라니 모어 : 저희는 추진력을 얻어 보다 윤리적인 거래소에 상장 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안드레이 세르긴코브 : 이더리움이 디앱(DApp) 개발 측면에서 주도권을 잡은 것 같습니다. 왐프로토콜도 그렇게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멜라니 모어 : 저희는 어떤 종류의 플랫폼도 아니며 퍼블릭 블록체인도 아니기 때문에 디앱개발에 대해 할 말이 없습니다. 물론 프로토콜로서 모든 플랫폼에에서 댑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왐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최초의 디앱을 구축하고 있지만, 이는 다른 누구라도 가능합니다. 왐 콘텐츠 인증기는 이미 iOS 및 Android에서 사용 중입니다. 매우 특별한 콘텐츠 등급 시스템은 확실히 왐프로젝트의 정수입니다.

 

 

안드레이 세르긴코브 : 탈중앙화 상품에 발맞춘 왐프로토콜의 틈새 시장은 무엇입니까?

 

 

멜라니 모어 : 우리는 광고와 마케팅을 위해 접근하지 않고 모든 참여자들을 위한 관심사입니다. 정직과 신뢰가 입소문의 핵심이기 때문에 중앙화는 정의상 왐의 본질과 모순 될 것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왐 콘텐츠를 위한 신뢰할 수 없는 인프라로서 왐프로토콜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토큰을 발행 및 배포하고 브랜드, 콘텐츠 제작자 및 플랫폼 간의 거래를 관리하는 핵심 메커니즘은 블록 체인에서 변경 불가능한 코드로 실행됩니다. 

 

궁극적으로 왐프로토콜은 어떤 단일 개체도 제어할 수 없는 DAO가 됩니다. 왐생태계는 한 회사가 모든 것을 감독하지 않고도 생태계를 계속 운영 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경제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왐프로토콜은 인플루언서 광고와 다른 UGC광고 모델에서 볼 수 있는 현재의 사용자 생성 콘텐츠 트렌드를 역전시키기 때문에 독특하고 성공적입니다. 현재 모델에서 광고주는 인플루언서와 다른 콘텐츠 제작자에게 비용을 지불 한 다음, 크리에이터들의 소셜 채널에서 그 브랜드를 "집단적으로" 표현합니다. 소비자는 인플루언서가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돈을 받았기 때문에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에 관해 회의적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왐프로토콜을 사용하면, 먼저 크리에이터의 추천은 군중에 의해 인증되고 검증되어야 합니다. 추천이 "진정한"것으로 간주되면 크리에이터는 추천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브랜드는 정직한 입소문 마케팅의 혜택을 누리고 소비자는 확실한 선불식 추천을 신뢰합니다.

 

 

안드레이 세르긴코브 : 디파이가 대출 및 차입분야에서 더 높은 활성화가 되어있는데, 왐프로토콜은 마테크에 집중하기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멜라니 모어 : 디파이를 실제 사용으로 전환하려면 사람들이 디지털 자산으로 이동하는 이점을 이해해야합니다. 가장 큰 쟁점은 채택입니다. 기존 사용자 또는 고객 습관을 기반으로 구축하면 채택 장벽이 낮아집니다.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콘텐츠를 만들고, 콘텐츠를 보고, 콘텐츠에 댓글을 다는 작업을 합니다. 매일 21억 건의 제품 추천이 디지털 공간에서 이루어집니다. 이 활동을 통해 사람들이 토큰을 얻을 수 있도록 허용하면 광고주에게 매우 가치가 있으며 디파이 채택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우리는 왐을 디파이의 촉매제로 간주합니다. 

 

왐은 이더리움기반 ERC-20 토큰으로, 모든 이더리움 호환 플랫폼에서 개방적이고 명확한 분산형 토큰 교환이 가능합니다. 내부적으로 왐토큰은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참여 사용자간에 교환되어 트랜잭션 지연 시간과 비용을 모두 줄입니다. 사용자가 어떤 종류의 법정화폐와 왐토큰의 거래를 원할 때, 완전히 개방되고 투명한 왐 크립토 브리지를 통해 모든 거래소 또는 직접 이더리움 개인지갑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왐에서 수행되는 모든 작업은 인터넷 상의 누구라도 투명하고 감사할 수 있어 정확한 교환, 통제된 경영, 분산된 금융 시스템 사이의 최상의 균형점을 제공합니다.

 

 

안드레이 세르긴코브 :이 마테크 생태계가 어떻게 콘텐츠 크리에이터, 인증자, 플랫폼 사용자, 브랜드를 포함한 이해 관계자들에게 가치를 더할 수 있을까요?

 

 

멜라니 모어 : 왐프로토콜은 직접 참여자에게 적절한 윤리적 보상과 보상을 만들어내도록 고안되었습니다. 특별히 가치를 부가하지 않는 중개인은 제외됩니다. 그것은 모든 보상 메커니즘이 모든 당사자들과의 이해관계를 일치시키도록 합니다. 크리에이터와 인증자는 작업에 대한 보상을 받고, 플랫폼은 보상과 직접적인 참여 통찰력을 얻어 플랫폼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에는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 캠페인 효과에 대한 더 정확한 측정과 훨씬 더 나은 가격 대비 성과 측정 기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안드레이 세르긴코브 : 왐프로토콜과 연동한 가장 최신 앱은 무엇입니까?

 

 

멜라니 모어 : 왐프로토콜의 가장 큰 장점은 일반 앱들이 프로토콜을 채택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왐프로토콜을 사용하기 위해 앱이 디앱일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어떠한 블록체인의 디앱이라도 왐프로토콜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태계를 시작하기 위해 저희는 왐 콘텐츠 인증 앱의 초기 버전과 광고주가 콘텐츠에 액세스하고 왐토큰 형태로 마케팅 예산을 배치하여 콘텐츠와 확장성을 높일 수 있는 왐 캠페인 관리 툴을 구축했습니다.

 

 

안드레이 세르긴코브 : 지금까지 왐프로토콜에서 제공하는 이러한 솔루션을 채택하는 주요 사용자가 있습니까?

 

 

멜라니 모어 : 왐프로토콜은 현재 아디다스를 포함한 900개 이상의 브랜드와 수십만 명의 제작자 및 인증자 네트워크가 있는 플랫폼에서 테스트되고 있습니다. 왐프로토콜을 채택한 최초의 크리에이터 앱은 예이(YEAY) 앱 입니다. YEAY앱은 18만 명의 등록 사용자가 있는 소셜 커머스 및 상품 추천 플랫폼입니다. 현재 왐프로토콜은 YEAY앱에서 '테스트 모드'로 진행 중이며 올가을 왐이 크립토브릿지를 활성화하면 실제로 왐토큰으로 교환되고, 크리에이터가 추천, 스테이킹해 토큰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디다스를 첫 글로벌 기업 고객으로 영입한 것이 이 프로젝트의 핵심입니다. 이는 신뢰의 신호로, 차세대 마테크 솔루션으로서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디다스 액셀러레이터를 시작으로 아디다스와 긴밀히 협력해 왐프로토콜과 왐캠페인 매니저를 활용한 첫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해 왔습니다. 아디다스는 우리가 광고주들의 필요와 욕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왐캠페인 매니저의 개발에 소중한 의견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분야의 유럽 리더 중 하나인 어드밴스드 스토어(Advanced Store)는 왐캠페인 관리자를 테스트하고 사용하여 WOM 콘텐츠에 접속하고 많은 브랜드 파트너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YEAY 앱은 또한 Advanced Store의 제휴 네트워크를 통합하여 앱의 모든 추천을 즉시 전세계에서 쇼핑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다른 채택자는 그루피파이(Groupify) 및 마이캐시백스닷컴(Mycashbacks.com)입니다. 두 플랫폼 모두 사용자들이 정직한 입소문 추천에 대한 WOM 토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드레이 세르긴코브 : 앞으로 몇 년 동안 디파이를 볼 수있는 곳은 어디이며, 왐프로토콜의 솔루션은 이 비전에 어떻게 부합하나요?

 

 

멜라니 모어 : 저희는 디파이를 완전한 탈중앙화를 출발점으로 삼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는 인식으로 봅니다. 우리는 완전한 탈 중앙화를 최종 목표로 삼는 동시에 중앙집중식 및 탈중앙화형 서비스를 모두 포함하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의 정보에 입각한 선택으로 시스템을 실용적으로 안내하는 방식으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디파이가 법정 화폐 결제 및 국경 간 거래와 같은 일을 처리 할 수있는 능력이 점점 더 커지면, 이러한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왐프로토콜에서 이들과의 연결을 통합해 나갈 것입니다.

 

 

안드레이 세르긴코브 : 디파이 뉴스로 최근 컨센시스(ConsenSys)의 2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디파이 이자농사(DeFi Yeild Farming)열풍과 토큰화 프로토콜이 시장을 상승 시켰습니다. FOMO가 시장을 주도 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거품과 같은 또 다른 ICO 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멜라니 모어 : 그런 것들은 항상 위험합니다. 우리는 완전한 탈중앙화라는 우리의 철학과 목표에 확고하게 일치하고, 적절한 이해관계에 따라 프로토콜에서 적절한 행동을 시행하고, 거머리들을 경계함으로써, 우리는 희생자가 되거나 그러한 사기 행각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안드레이 세르긴코브 : 업계에서 2분기에만 2,600만 달러에 가까운 보안 관련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네트워크 보안과 관련하여 왐프로토콜의 전략은 무엇입니까?

 

 

멜라니 모어 : 이더리움 ERC-20로서 저희 토큰의 경우 이더리움 생태계의 고유한 보안 체계 안에 있습니다. 저희는 시스템에 관해서는 완전히 편집증적이고 부지런합니다. 매우 낮은 수준의 제어를 구현하여 모든 공용 서버는 실제로 매우 엄격한 액세스 제어를 가진 단순한 역방향 프록시일 뿐이며, 모든 프로덕션 서버는 개인 VPN 네트워크의 프록시 뒤에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서버는 여러 데이터 센터에 분산됩니다. 우리의 철학은 기본적으로 모든 것을 차단하고 서비스에 필요한 것만 정확히 개방하는 것입니다.

 

DeFi가 실제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우선 사람들이 디지털 자산의 이점을 이해해야 한다. 아직 디지털 자산에 대한 대중의 이해도나 사용도가 낮기 때문에, 유인 요소가 있으면 유리하다. DeFi를 통해 사람들이 행위에 대한 대가로 토큰을 얻고 이를 수익화 할 수 있다면 좋은 유인요소가 될 수있게된다. 왐 은 가장 대중적인 ERC-20 표준을 따르고 있고, 다양한 탈중앙 거래소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유저들간의 교환도 쉽다. 실제 일상에서 매일 사용되는 제품들을 DeFi와 연결하는 프로젝트로서 왐이 어떠한 성적을 거둘지 귀추가 주목된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timestampnews@naver.com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