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이 폭넓은 비트코인 채택과 성장에 열쇠를 쥐고있는 이유

URL복사

 

크립토뉴스(CryptoNews)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대중화 되기 위한 가장 핵심 요소는 은행의 수용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르면 일반 대중은 은행이 암호화폐를 금융세계에서 합법적으로 간주하지 않는 한 크게 수용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대다수의 금융 기관은 여전히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를 의심스럽게 여기고 있다. 다양한 전문가들은 은행이 암호화폐를 더 포괄적으로 수용하게 되면 현재 암호화폐들이 직면하고 있는 원활한 사용자 경험과 법정화폐와의 전환성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본다. 

 

가디언 서클(Guardian Circle)의 설립자이자 및 암호화폐 관련 기고자인 마크 제프리(Mark Jeffrey)역시 같은 의견이다. 그는 "암호화폐의 결정적인 결핍요소가 두 가지가 있는데, 이는 법정화폐 전환성과 훌륭한 사용자 경험 입니다."고 말한다. 그에 따르면 특히 이중 법정화폐의 전환성을 위해서는 협력자가 필요하고, 이 핵심이 은행과 기성 금융 서비스 회사여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는 거래소가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지만, 일반 사람들이 사용하기엔 그 벽이 높다는게 그의 주장이다. 제프리는 앞서 설명한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은행과의 협력을 보다 이끌어내거나,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자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한다. 

 

암호화폐를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은 대중화의 큰 장애물이다.  현재 많은 은행, 특히 영국 및 미국과 같은 국가에서 신용카드 및 직불 카드를 사용해 고객이 암호화폐를 구매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막고 있다. 크립토 트레이더(The Crypto Trader)의 저자인 글렌 굿맨 (Glen Goodman)은 '암호화폐 순수주의자'들이 애매한 입장에 처해있다고 설명한다. “그들은 암호 화폐가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을 파괴하여 탈중앙화 금융 유토피아로 가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은행이나 신용카드 제공 업체가 암호화폐 거래소로 돈을 송금할 수있는 경우에만 암호 화폐를 구매하기 때문에 암호화폐 대중화를 추진하기 위해 은행의 협력이 필수불가결합니다.”

 

물론 암호화폐 산업 내의 일부에게는 이것이 반드시 문제가되는 것은 아니다. 텍사스웨스트캐피탈(TexasWestCapital)의 암호화폐 트레이더인 스콧 멜커(Scott Melker)에 따르면, 비트코인 및 기타 탈중앙화 프라이빗 암호화폐는 은행 시스템을 우회하도록 설계되었다. 비트코인의 폭넓은 대중화를 위해 은행의 협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질문 한 그는 크립토뉴스에 다음과 같이 말한다.

"절대 그렇지 않다. 비트코인의 가장 큰 가치는 바로 가장 나쁜 행위자인 중앙은행에 대한 헷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암호화폐는 기존 은행이 아니지만 은행역할을 합니다."이와함께, 멜커는 전 세계의 은행이 암호화폐를 수용하는 것이나 암호화폐에 대해 투자하는 지에 대한 움직임에 대해서도 일반화하기를 꺼려한다. “은행은 다양한 관할권과 국가의 각 지역마다 완전히 다른 규칙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기성 뱅킹 시스템이 일반적 의미로 비트코인을 수용하는 것과 거리가 멀다고 생각합니다. 암호화폐에 대해 현재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소수입니다.” 

 

그러나 최근 몇 달 동안 은행의 암호화폐 시장 진출의 움직임이 가시화되기도 했다. 제프리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대부분의 은행은 여전히 ​​암호화폐 회사를 의심합니다. 그러나 JP모건(JPMorgan)의 제이미 다이먼(Jamie Dimon)이 지난 몇 년간의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했음에도 점점 암호화폐에 대해 친화적으로 바뀌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5월, JP모건(Morgan)은 미국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Coinbase)와 제미니(Gemini)에 계좌를 개설했다. 제프리는 이것이 다른 은행들이 따라갈 수있는 문을 열 수 있고, 은행 업계가 암호화폐 거래자에게 더 협력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는 은행 중 하나가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 상품을 사용하여 다른 은행보다 갑자기 도약 할 때까지 느리게 움직일 것으로 보이며 나머지 은행들은 뒤따를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그것은 매우 빠르게 일어날 것입니다”라고 주장한다. 글렌 굿맨에 따르면 핀테크 회사와 신흥 은행은 은행업을 암호화폐로 이끄는 열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핀테크는 종종 암호화폐 산업과의 협력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실험함으로써 재래식 전통 은행을 장악하겠다고 위협합니다. 전통은행들은 이 위협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로 영역을 넓히는 소수의 은행 및 핀테크 회사를 제외하고, 금융부문 전체가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를 수용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제프리는 은행이 대출과 신용을 통해 신용 화폐로 돈을 버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비트코인을 받아 들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프리는 기성 은행은 비트코인으로 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하면 뛰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그 후, 비트코인이 주요 글로벌 통화가 될때까지 광범위한 대중화 바람이 불 것으로 보고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timestamp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