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이더월렛, 언스토버블 도메인과 손잡고 탈중앙화 웹사이트 서비스 개시


크립토브리핑(Crypto Briefing)에 따르면 마이이더월렛(MyEtherWallet)이 블록체인에 기반해 도메인을 구축하는 회사인 언스토버블 도메인(Unstoppable Domains)사와 함께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IPFS기반 웹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IPFS는 분산형 파일 시스템(InterPlanetary File System)의 약자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공유하기 위해 다자간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이제 마이이더월렛를 통해 사용자는 탈중앙화된 .'crypto',  '.eth'  도메인에서 웹사이트를 호스팅 할 수 있으며, 언스토버블 도메인은 검열방지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한다.

 

페이스북(Facebook), 유튜브(YouTube), 트위터(Twitter)의 검열이 강화됨에 따라 실망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마이이더월렛의 설립자인 코살라 헤마칸드라(Kosala Hemachandra)는“지갑이 더 이상 지불만을 위해 존재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하면, 해당 탈중앙화 웹사이트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자산으로 저장된다.

 

언스토버블 도메인은 최근 마이이더월렛과 파트너십을 맺고 탈중앙화 도메인 등록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해당 서비스는 기존 '.com', '.net'과 같은 인기있는 도메인들이 1년 사용료로 40달러를 내야하는 데 비해 요금이 없다. 언스토버블 도메인은 이번에 탈중앙화 플랫폼에 대한 니즈에 맞춰 탈중앙화 블로그 플랫폼인 'dBlog' 런칭을 발표했다. 앞서 마이이더 월렛의 새로운 기능과 마찬가지로 dBlog는 IPFS에서 호스팅되고 '.crypto' 도메인에 연결되어 사용자는 완전한 기능의 블로그를 사용할 수 있다. 팀 드레이퍼(Tim Draper), 아이반온테크(IvanOnTech), 멜템 데미노어(Meltem Demirors)와 암호화폐 유명인사는 이미 해당 플랫폼을 통해 블로그를 등록했다. 중앙집중형 서비스에서 호스팅되는 기존 블로그와 달리, dBlog는 하나의 서버에 국한되지 않으며, 파일은 IPFS 네트워크에서 분산저장 된다. 이런 특성은 지난 몇 개월 동안 기존 미디어 플랫폼에서 만연한 검열을 방지할 수 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timestamp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