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시장, 역사·문화 품은 복합공간으로 재탄생한다

중기부, ‘백년시장 발전 프로젝트’ 추진…K-푸드·K-컬처 연계 팔도 관광상품도 개발

 

(타임스탬프) 100년 넘게 운영 중인 전통시장이 역사와 문화를 품은 복합공간으로 다시 태어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7일 서울 광장시장에서 조주현 차관 주재로 백년시장 상인과의 간담회를 열고 '백년시장 발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1일 윤석열 대통령이 대구 서문시장 100주년 기념식 축사에서 언급한 '전통시장을 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상인들과의 약속에 대한 이행 조치의 일환이라고 중기부는 설명했다.

백년시장은 개설 이후 100년 이상 영업 중인 전통시장을 일컫는 말로 수도권 5곳, 지방 53곳 등 전국에 58곳이 있다.

중기부는 4개의 추진전략을 통해 백년시장을 세계적인 시장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중기부는 상인들이 스스로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상인대학 등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혁신역량을 강화한다.

또 협동조합 설립 등 조직화를 통해 공동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해외 유명 전통시장처럼 백년시장이 그 자체로 하나의 문화상품이 될 수 있도록 백년시장의 역사를 스토리로 만들기로 했다. 

시장만의 볼거리,먹거리와 K-푸드, K-컬처를 연계한 팔도 관광상품도 개발한다.

국내,외 각지에서 백년시장의 자체 브랜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플랫폼 입점과 글로벌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배송 로봇 등 디지털 신기술 이용이 가능한 스마트 시장으로 탈바꿈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백년시장과 주변 상권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상인, 지역민, 상권 전문가가 함께하는 지역발전 상생협의체를 만들고 로컬크리에이터 등을 활용해 지역 상권 활성화 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조주현 중기부 차관은 '정책 추진방향을 기초로 현장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수렴해 지원 대상, 선정 방식 등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오는 7월경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