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에 바이오 스타트업 육성 인프라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중기부·인천시·연세대, 30여개 기관과 업무협약…2026년 본격 운영 목표

 

(타임스탬프) 중소벤처기업부는 인천광역시, 연세대학교와 함께 지난 22일 인천 송도 연세대 국제캠퍼스에서 의약 바이오 분야 30여개 기관과 'K-바이오 랩허브'의 구축과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바이오 랩허브는 의약 바이오 분야 혁신 스타트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내에 미국 보스턴의 '랩센트럴'과 같은 세계적인 바이오 스타트업 육성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공모를 통해 인천 송도가 후보지로 선정됐고 2021년 12월부터 약 9개월간 진행된 예비타당성조사는 지난해 8월 최종 통과됐다.

사업기간은 9년, 예산은 국비 1095억원을 비롯해 총 2726억원이 투입된다.

올해 시작해 오는 2025년까지 구축을 완료하고 2026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이번 업무협약식에는 K-바이오 랩허브를 함께 구축,운영할 중기부와 인천시, 연세대뿐만 아니라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사이언스, 유한양행, 에이치케이이노엔, GC녹십자, 대웅제약 등 국내대표 바이오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 병원, 지역 바이오 클러스터, 관련 협회 등 총 30여개의 기관이 참석했다.

참석 기관들은 업무협약을 통해 K-바이오 랩허브의 성공적인 출범과 의약 바이오 분야 혁신 창업기업 발굴 및 육성 및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바이오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상호협력을 다짐했다.

또 인천 송도를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조성한다는 비전을 공유했다.

K-바이오 랩허브가 구축되면 초기 연구개발을 위한 시설과 장비, 보육 공간은 물론 사업기획과 연구개발, 투자, 기업,대학,연구소,병원,투자자 등 관련 기관과의 교류 등으로 바이오 스타트업의 초기창업 부담이 줄고 성장 지원 체계가 갖춰진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K-바이오 랩허브를 통해 바이오산업이라는 미래 먹거리의 중심지를 대한민국으로 가져올 것'이라며 '기존 기업,학계,의료계,투자기관 등이 가진 경험,노하우,네트워크와 같은 유,무형의 자산이 더해져야만 성공할 수 있다'며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