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CP 캐피탈, 내년 암호화폐 시장 전망 분석

 

QCP Capital은 28일, 뉴스레터를 발행했다. 올해 암호화폐 시장을 포함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가치 움직임 등 이듬해 전망을 내놓았다.

 

우선 QCP Capital은 2022년 시장에 대해 천연가스를 제외한 상품 등 실물자산은 1970년대 이후 최악의 손실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비트코인(BTC)은 과거 최고치에서 70% 이상 폭락, 이더리움(ETH)도 72% 하락했다. 이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에 의한 “사상 가장 급격한” 금리 인상 사이클(금융 계약)의 영향으로 보고 있다.

 

게다가 QCP Capital은 인플레이션(물가 높음)의 최고치는 지났지만, 널리 예상되는 것보다 높은 금리가 계속되어 FRB의 목표인 2%를 크게 웃도는 수준을 잠시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FRB는 앞으로 4~5회 금리 인상을 실시해 페더럴 펀드(FF) 금리를 5.5%까지 끌어올려 2023년 4분기(10~12월)까지 그 상태를 유지할 것을 시사하고 있다고 한다. 선진국도 스태그플레이션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계속했다.

 

이 프로세스는 모든 자산 클래스에서 고통스러운 것으로 "2023년 3분기(7~9월)까지 계속되며, 그 과정에서 주가 등은 새로운 최저치를 갱신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는 FRB가 시기상조로 정책 완화로 전환했을 경우, V자형의 리바운드가 발생하는 리스크도 있다고 지적했다. 리스크 요인으로 “중국 국경 개방, 우크라이나 정세 악화, 지정학적 긴장을 배경으로 한 미국의 전략 석유 비축(SPR)에 의한 원유 가격 상승 가능성” 등을 꼽았다.

 

QCP Capital은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의 값 움직임에 대해서도 분석을 실시하고 있다.

 

이더리움은 삼각수렴을 형성하고 있어 하락할 우려가 있다고 코멘트했다. 만약 주봉으로 약 2,000달러 수준을 넘는 경우에는 재검토가 불가피하며, 하한가 목표로서는 지지선의 약 1,000달러와 약 800달러선이 중요하다고 했다.

 

QCP Capital은 이더리움에 관해서 단·중기적으로는 약해 보이지만, 향후 수년간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ETH 2.0이 암호화폐 업계의 게임 체인저가 되어 실세계에서의 채용 사례를 제공한다” 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비트코인에 대해서 ARK 혁신 ETF(ARKK)와의 가격 상관을 고려하면 향후 더욱 하락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말하고 있다. ARKK의 가치 움직임은 비트코인이 2개월 리드하고 있지만, 이미 2020년 3월의 최저치를 밑돌고 있다고 한다.

 

기타 QCP Capital은 암호화폐 옵션 시장 규모의 성장에도 접했다. 변동성(가격 변동)이 큰 상황에서 미래 가격의 보험 헤지에서 활용되는 옵션 시장은 유동성은 스트레스없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동력이 되고 있는 것은 기관 투자가와 부유층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옵션에 익숙한 기관 투자가뿐만 아니라 부유층 개인 투자자도 옵션 시장의 구조를 파악하고 고이익과 고샤프비율에서 머니타이징을 잘하는 방법을 이해하게 됐다고 말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