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암호화폐 결제를 허용하는 법안 통과

 

브라질의 자이르 보우소나로 대통령은 자국에서 암호화폐를 결제 수단으로 사용하는 데 법적 근거가 되는 법안에 서명했다. 브라질 정부 기관지가 22일 보우소나로가 하원의 승인을 받아 법률로 했다고 발표한 형태다.

 

해당 법안은 결제수단이나 투자자산으로 암호화폐를 인정하고 암호화폐 시장을 감독하는 규제기관의 책정과 암호화폐 기업의 라이센스 취득 의무 등을 담고 있다.

 

또 FTX 사태로 마련되었다고 여겨지는 항목도 존재한다. 암호화폐 거래소와 그 사용자 자산의 분별 관리가 의무화되고 있으며, 암호화폐를 이용한 사기에 대한 법안도 정해졌다.

 

어느 기관이 암호화폐 결제를 감독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나타나지 않았지만, 현지 미디어는 중앙은행이 담당하는 것이 아닐까 예측하고 있다.

 

브라질 상원 사무소에 따르면 담당 기관은 이미 운영중인 암호화폐 기업이 새로운 규칙에 적응하기 위한 기간으로 6개월 이상 마련할 전망이다.

 

보우소나로는 곧 대통력 직을 물러나고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가 1월 1일부터 대통령으로 취임할 예정이다. 대통령 교체 전에 법안을 승인한 형태다.

 

브라질에서는 이미 많은 암호화폐 관련 ETF(상장투자신탁)가 제공되고 있다. 또 브라질 라틴 아메리카 최대 은행그룹 이타우 유니방코 홀딩스도 2023년 2Q(4~6월) 비트코인(BTC)의 커스터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브라질은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는 곳이다.

 

브라질 중앙은행인 로베르토 캄포스 네토 총재는 13일, 2024년에 동국의 디지털 통화를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선적으로 2023년 금융기관과 함께 폐쇄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네토 총재는 은행의 자산 토큰화를 뒷받침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디지털화 예금은 이미 예금에 적용된 규제를 모두 상속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금융정책을 불안정화할 리스크가 억제될 수 있다고 시사하는 형태다.

 

예금 토큰화로 은행 결제, 감사, 자금조달 비용 등도 개선될 전망이라고 계속하고 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