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개 서비스 중 나와 가족의 혜택, 보조금24에서 확인

공공기관·지방 공기업·교육청 제공 서비스까지 확대한 3단계 시행

 

(타임스탬프) '보조금24'를 통해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1만여 개를 한 번에 확인하고 나와 가족이 받을 혜택을 맞춤형으로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15일부터 공공기관과 공기업, 교육청까지 확대된 '보조금24' 3단계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3단계 서비스 시행으로 중앙부처,지자체가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공공기관,지방공기업,지방출연출자기관,지방교육청이 제공하는 혜택까지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보조금24는 중앙부처 혜택을 확인할 수 있는 1단계를 시작으로, 지자체 혜택이 가능한 2단계 서비스로 확대했다.

이어 이번에 마지막 3단계를 시행함에 따라 정부에서 제공하는 1만여 개의 정부혜택을 모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특히 3단계 시행과 함께 교육,직장 등으로 다른 지역에 사는 가족이라도 본인 동의만 있으면 가족 중 한 사람이 혜택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시행한다.

예를 들어 지방에 거주하는 부모님이 보조금24를 이용하기 불편할 경우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해 정보제공에 동의하면 도시에 거주하는 자녀가 보조금24를 확인하고 부모님이 받을 혜택을 신청할 수 있다.

또 이사를 했거나 65세가 되는 등 보조금신청 자격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에 국민비서를 통해 신청 가능한 서비스를 문자로 안내받는 '선제적 알림서비스'도 제공한다.

알림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보조금24 알림수신동의를 하고 국민비서 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보조금24를 통해 정부 혜택을 알아보는데 소요되는 불필요한 시간과 불편을 줄이고 보다 똑똑하게 혜택을 챙겨드릴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디지털플랫폼정부를 통해 여느 선진국보다 앞선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보조금24는 2021년 4월 86만 건의 이용을 시작으로 같은 해 11월 말 누적 조회수가 231만 건이었고, 지난 11월 말에는 3배 가까운 672만여 조회 수를 기록했다.

또 지난해 4월부터 올해 9월까지 보조금24에 대해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언급한 감성어 추이를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편리하다, 쉽다'는 긍정적인 답변이 90%를 차지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