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코인베이스, 기관투자자의 암호화폐 투자에 관한 리포트 발표

 

코인베이스는 22일 기관투자자의 암호화폐 투자에 관한 리포트를 발표했다. 현재 암호화폐에 투자를 하고 있는 기관투자자의 62%가 지난 해에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비율을 늘리고 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는 올해 9월 21일부터 10월 27일 사이에 실시되었다. 140명의 기관투자자를 인터뷰했고 5월 이후 암호화폐 업계에서 채무불이행 연쇄가 일어난 뒤 센티멘트와 전망을 읽고 풀고 있다.

 

다만, 11월에 들어서 FTX의 파탄이라고 하는 중대한 사건이 있었지만, 이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짜여지지 않은 요소가 있을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보고서에 따르면, 58%의 투자자들이 향후 3년간 암호화폐에 대한 자산 배분 증가를 예정하고 있다. 또, 과반수의 투자가(59%)가 조사 시점에서 구입해 장기 보유하는 '바이 앤 홀드' 전략을 채용하고 있거나 또는 채용할 예정이다.

 

향후 12개월의 암호화폐 가격 전망에 대해서는 54%의 투자자가 박스권 횡보가 예상된다고 응답, 29%가 하락세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상승한다고 답한 투자자는 약 8%에 그친 형태다.

 

덧붙여 조사 시점에서는, 장기적으로는 암호화폐 가격이 상승해 나간다고 응답한 투자가가 71%를 차지하고 있다.

 

비트코인(BTC) 가격은 2022년 1월 약 47,000달러 전후부터 집필 시 현재 약 16,000달러 전후로 3분의 1 가까이 하락하고 있다.

 

코인베이스는 구 테라 에코시스템의 붕괴가 일으킨 암호화폐 시장의 혼란에 대해서도 의견을 요구했다. 조사 시점까지 구 테라와 루나 폭락, 그 뒤를 이은 3AC 파산 등의 사건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대해 절반 가까이(47%)의 투자자는 의회나 정부에게 공정한 경쟁의 장과 필요한 규제를 제정하기 위한 행동의 필요성을 부르는 사건이었다고 본다. 또 3분의 1 이상(36%)은 기업에 리스크 관리 개선을 촉구하는 사건이었다고 응답하고 있다.

 

또한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투자 관련 기업에 요구하는 것으로서 보안, 규제 준수, 신뢰성을 중요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호화폐 업계가 향후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하는 질문도 마련됐다.

 

70% 이상의 응답자가 “현실에서의 채용 사례가 많아지는 것”을 꼽고 있다. 또 40% 이상이 '투자자 지식 향상'과 '규제 명확화'라고 응답했다.

 

‘암호화폐에 투자하는데 우려하는 것’으로도 ‘불명확한 규제환경’이라는 응답이 52%로 최다였다. 우려사항에 대해서는 '가격 변동성'이 48%, '시장조작 위험'이 36%로 이어졌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