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알려주는 국민비서 ‘구삐’ 가입자 1500만 명 돌파

“국민 4명 중 1명 이상 사용…생활 속 행정비서 서비스로 자리매김”

 

(타임스탬프) 행정안전부는 운전면허 갱신기간 등 생활정보 27종을 제공하는 국민비서 '구삐' 가입자 수가 지난 13일 1500만 명을 돌파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행안부는 국민비서 '구삐'의 이용자가 인구수 대비 29.0%를 차지하며 국민 4명 중 1명 이상이 사용하는 명실상부한 생활 속 행정비서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구삐'는 지난해 3월 29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정부의 대표적인 행정서비스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백신접종 예약과 재택치료 등의 유용한 알림도 제공해 오고 있다.

'구삐'는 정부의 알림을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 금융앱 등 8종의 민간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지난 17개월 동안 5억 건 이상의 알림을 제공하고 있다.

또 정부서비스나 민원정보에 대한 궁금한 내용을 24시간 언제나 채팅로봇인 '챗봇'으로도 상담해 주는 서비스도 함께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현재 17개 행정,공공기관과 협업해 전자통관, 정부보조금, 휴양림 예약, 특허 등 23종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에는 국민 상생 지원금 지급 시 채팅로봇 상담으로 정부 콜센터의 업무부담도 줄이는 역할을 했다.

앞으로도 국민이 필요로 하는 보다 다양한 알림,고지 서비스를 확충하면서 국민비서 알림을 받은 뒤 바로 행정서비스 상담과 신청 등이 가능하도록 서비스의 완결성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행안부는 '구삐'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하는 의미에서 국민비서 가입자 1500만 명 돌파 온라인 이벤트를 20일부터 오는 11월 2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기존 '구삐' 가입자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고, 신규 가입자는 국민비서 누리집(https://www.ips.go.kr)이나 행정안전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접속해 응모하면 된다.

국민비서 1500만 돌파 기념 구삐 영상 공개와 함께 댓글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 이벤트는 오는 25일부터 11월 2일까지로, 행안부 유튜브 채널에서 참여하면 된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민비서는 민간과 정부가 함께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대표 사례로, 앞으로도 보다 편리하게 정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국민비서를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