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백악관, 암호화폐 마이닝 에너지 소비량 및 탄소 배출량 관련 정책 제언 준비

 

미국 바이든 정권은 암호화폐 마이닝의 에너지 소비량과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정책 제언을 준비하고 있으며, 8월경에 발표될 예정이라며 이를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백악관 과학기술정책국의 에너지 담당 주석 보좌관 코스타 사마라스는 "만약 암호화폐가 금융시스템의 어떠한 의미 있는 일부가 된다면 그것을 구축해 나가는 데는 책임을 지고 탄소 배출량을 최소한으로 억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디지털 자산에 대해 생각할 때는 기후와 에너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PoS(Proof of Stake)로 이행한 국가, 혹은 PoW(Proof of Work)와 PoS(Proof of Stake)가 혼재하는 국가에서 적절한 정책 대응은 무엇인가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라고도 말했다.

 

 

전력 수급에 대한 대응 상황도 조사

 

사마라스의 팀은 전력 수요가 최고조에 달할 때 암호화폐 마이닝 시설이 일시적으로 작동을 중지함으로써 지역 전력 공급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는 설에 대해서도 조사할 예정이라고 한다. 텍사스주에서 이러한 주장이 나왔다고도 언급하고 있다.

 

배경으로 암호화폐에 선진적인 미국 텍사스주에서는 비트코인(BTC) 등의 마이닝이 지역의 송전망에 있어서도 이익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고 논하고 있다.

 

암호화폐 마이닝 등을 하는 기업 Whinstone의 Chad Harris CEO나 텍사스주 블록체인 평의회 Lee Bratcher 회장은 마이닝 시설은 전력이 남기 쉬운 농촌부에 시설을 세울 수 있기 때문에 잉여 공급분을 소비할 수 있고, 그 때때로의 전력 수급 상황에 따라서 작동을 켜고 멈추는 등 선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텍사스주에서는 전력 수요가 늘어나면 그 가격도 올라가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전력 요금이 상승하면 마이닝 기업은 가동을 중지하고 보다 유리한 가격 조건이 될 때까지 기다릴 수 있다고 한다.

 

사마라스는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상황을 확인하고 싶다는 의향을 보였다. "전기요금이 싼 곳에 마이닝 업자가 진출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오후 전력수요 피크 시, 요금에 따라 암호화폐 마이닝 가동률이 떨어진다는 증거를 보러 가고 싶다"라고 말했다.

 

또한, 마이닝에 따른 소음과 오염, 화석연료 시설의 재가동 등 상황을 확인하고 싶다고 했다.

 

텍사스주에서의 마이닝에 대해서는 그 밖에 테드 크루즈 의원 등이 천연가스 채굴 시 소각 처분되는 플레어 가스를 발전에 이용하여 마이닝을 실시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플레어 가스의 에너지를 AI나 딥 러닝, 암호화페 마이닝에 이용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Crusoe 사에 의하면, 플레어 가스를 데이터 센터에 활용하는 경우, 메탄가스를 98%, CO2e를 63%, 일산화탄소를 95% 삭감할 수 있다고 한다.

 

 

암호화폐에 대한 대통령령

 

이번에 전해진 암호화폐 마이닝에 관한 백악관의 제언은 바이든 대통령이 3월에 발한 암호화폐에 관한 대통령령에 근거한 것이다. 대통령령 중에는 분산형 대장 기술이 단중기적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