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직업병 안심센터’ 개소…직업성 질병 찾아낸다

전문의가 직업력 확인·보고…직업성 질병 재해 수사 시 자문 기능도

 

(타임스탬프) 서울,중부(인천,경기,강원),부산,대구,대전,광주 지역별로 거점 종합병원이 중심이 되어 근로자들의 직업성 질병을 찾아내는 역할을 담당하는 '직업병 안심센터'가 올해 처음으로 운영을 시작한다.

우리나라 최초로 직업병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이곳에서는 근로자들이 내원할 때부터 전문의들이 직업력을 확인,보고하며 직업성 질병 재해 수사 시에는 전문적 자문 기능도 수행할 계획이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1일 한양대학교 '임우성 국제회의실'에서 김우승 한양대학교 총장과 최호순 의무부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나라 최초의 직업병 안심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직업병 안심센터에서는 근로자들의 초기 진단 단계에서 각 과 전문의들이 직업 연관성이 있는지 살펴보고, 관련이 있다고 의심되면 직업환경전문의에게 연계한다.

연계받은 전문의들은 환자의 상태와 직업 연관성 여부를 판단해 확산 차단 조치가 필요한 경우 관할 고용노동청 근로감독관 및 안전보건공단 산업보건센터와 협업해 사업장 조사 지원에도 나선다.

아울러 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에 명시된 24개 질병 환자가 발생한 경우, 즉각 지방고용노동청 및 고용노동부에 보고하는 상시보고체계를 마련하고 지방고용노동관서에서 질병재해 수사가 필요한 경우 질병의 직업 연관성에 대해 전문적 자문을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직업병 안심센터를 운영하는 병원은 각 관할지역을 포괄하는 여러 협력병원과 업무협약 등을 체결해 주요 산업단지가 분포한 지역을 포괄하는 모니터링 체계를 갖춘다.

아울러 직업환경의학과,응급의학과와 호흡기내과,신경과,피부과 등 주요 직업병 관련 과목 및 암센터까지 포함된 네트워크를 구축해 가능한 빠짐없이 모니터링을 수행할 계획이다.

안경덕 고용부 장관은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안전사고와 달리 직업성 질병은 눈에 잘 띄지 않아 근로자들이 자신이 왜 아픈지도 모르고 개인적인 질환으로 생각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직업병 안심센터의 적극적 모니터링과 수사지원 경험이 축적되면 그동안 사후적으로 파악하던 우리나라의 직업병 현황을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되고, 고위험 지역,직종별 직업병 예방사업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실효적인 산업보건정책의 든든한 기초가 될 수 있도록 초기 센터의 안착에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