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감시장비로 생활 환경오염·초미세먼지 실시간 감시한다

‘국가 미세먼지 첨단감시센터’ 25일 착공…디지털 원격 감시시스템 갖춰

 

(타임스탬프) 앞으로 모든 대기배출원 정보가 융합된 디지털 원격 감시센터에서 생활 속 환경오염과 초미세먼지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게 된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25일 오전 원내 부지 내에서 '국가 미세먼지 첨단감시센터'(이하 '첨단감시센터') 착공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첨단감시센터는 국립환경과학원 부지 내에 총면적 2465㎡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되며, 초미세먼지 원격장비의 검,교정에 필요한 다양한 가스셀과 빛조절기 등의 첨단 감시장비를 갖춘다.

환경부는 지난 2020년 2월 원격 관측 모니터링 기반의 초미세먼지 배출원 감시를 위해 무인기와 이동형질량분석시스템 등 다양한 장비를 도입했다.

이에 첨단감시센터는 기존에 도입됐던 차세대 원격감시장비의 정확한 측정값을 유지하기 위해 검,교정 장비와 대기배출원 측정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스마트 종합상황실 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대기오염물질 배출원과 위치정보시스템 기반 원격측정자료를 통합 연계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을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컨트롤타워로 성장할 예정이다.

한편 주요 측정장비로는 3차원 배출원 추적 장비로 이동형 질량분석시스템, 이동형 중금속분석시스템, 대기오염물질 측정용 드론, 광학 가스 검출(OGI) 드론, 무인비행선 등이다.

특히 무인비행선은 산업단지 규모의 넓은 범위를 상공에서 측정이 가능하며 측정센서와 초분광계 카메라 장착 여부에 따라 3차원 배출원 추적과 분광학 측정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아울러 차세대 배출량 측정 및 원격감시 장비에는 자외선 차등흡광분석기와 원거리 적외선 분광복사계, 태양광추적적외선, 초분광계 등이다.

이중 초분광계는 각각의 물질의 흡수와 반사 특성을 이용해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영상화함으로써 오염물질 농도를 시각화해 표현이 가능한 장비다.

정은해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장은 '국가 미세먼지 첨단감시센터를 대기오염물질 실시간 감시체계의 중심지로 육성할 계획'이라며 '인천과 수도권 주변 곳곳에 위치한 산단과 주요 환경오염시설을 원격으로 감시하고 향후 대기오염물질 배출저감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