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청 유휴공간, ‘한글사랑 세종 책문화센터’로 탈바꿈

15일 개관…책 제작 체험·도서 대여 서비스·독서 강좌

 

(타임스탬프) 세종시청에 가면 한글과 책의 향기를 느낄 수 있다. 책을 직접 제작해 보는 출판문화를 체험하고 한글 관련 책과 더불어 다양한 일반도서를 빌려 볼 수 있으며 독서강좌 등 다양한 행사도 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15일 세종시청 유휴공간이 '한글사랑 세종 책문화센터'로 탈바꿈해 새롭게 문을 연다고 밝혔다.

전국에서 세 번째로 문을 여는 '세종 책문화센터'는 한글사랑 도시를 표방한 세종시의 특성을 반영해 '한글'을 핵심 콘텐츠로 정해 세종시청 건물 1층에 '집현전 책벗(165㎡)'과 4층에 '집현전 글벗(545㎡)'을 마련했다. 

문체부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 함께 2019년부터 지역의 책문화 생태계 중심지를 만들기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내의 유휴공간을 지역 출판인의 창업 보육, 지역작가의 창작 환경, 지역민의 독서문화 향유권 등을 지원할 수 있는 '지역 책문화센터'로 구축해 오고 있다.

해마다 공모를 통해 2019년에 강릉시청, 2020년에 안성 보개도서관을 선정하고 지난해에는 세종시청 등 지자체 1곳을 선정해 사업을 진행했으며, 올해는 부천시 꿈빛도서관에 책문화센터를 만들 계획이다.

'집현전 책벗'에서는 피오디(POD) 출판물 제작, 전자책,소리책,웹툰 제작 교육과 출판사,서점 창업 보육 사업 등 책을 읽는 활동부터 교육, 직접 책을 제작해 보는 출판문화 체험까지 다양한 책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다.

특히 '나도 작가다', '책 친구 프로젝트'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달마다 '한글주간'을 정해 '세종대왕에게 배우는 독서습관', '나만의 한글사전 만들기'와 같은 다양한 행사로 한글사랑 도시의 위상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집현전 글벗'은 한 손에 책을 든 세종대왕의 조형물이 설치된 시청 4층의 중앙 휴게공간에 꾸며졌다. 이곳에서는 한글 자료를 특화해 전시하고 한글 관련 도서와 다양한 주제의 일반도서를 갖춰 시민이 자유롭게 책을 읽고 빌릴 수 있게 했다. 이 밖에도 한글과 독서 강좌 등 시민이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글사랑 세종 책문화센터'는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하며, '집현전 책벗(1층)'은 주말에도 문을 열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담당자는 '세종책문화센터가 '한글사랑 도시'의 정체성과 한글문화를 널리 알리는 데 앞장서는 한편, 평생 독자를 양성하고 지역 출판인과 작가의 활동을 지원하는 지역 책문화 발전의 중심지가 되길 바란다'면서 '책문화센터가 책으로 이어진 지역 공동체 활동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 고립감을 넘어서는 데도 중심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