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문화홍보원, 50년 발자취 담은 ‘케이컬처’ 출간

이어령 교수·이창동 감독 인터뷰 수록…한정판 명함·친환경 볼펜 등 소장 욕구 자극

 

(타임스탬프) 대한민국 해외홍보 50년간의 발자취를 담은 기념도서 케이컬처(부제: 대한민국 해외 홍보 50년간의 기록)가 출간됐다.

이 책에는 해외문화홍보원이 설립된 1971년부터 올해까지의 역사를 비롯해 아직 외부에 자세히 알려지지 않은 해문홍의 역할과 임무, 해외문화홍보 최전선에 있는 구성원들이 보고 느낀 그 동안의 생생한 경험담이 자세히 녹아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해문홍은 지난 6일 ㈜어반북스와 함께 이달 개원 50주년을 기념해 케이컬처를 출간한다고 밝혔다. 

케이컬처는 먼저 이어령 초대 문화부장관과 이창동 참여정부 초대 문화부장관의 인터뷰를 통해 해외 홍보 50년을 되돌아 봤다. 두 문화계 거장들은 예정 시간을 훨씬 넘긴 긴 인터뷰 동안 대한민국을 세계에 알리는 일과 앞으로 해문홍이 해나가야 하는 일들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세계 28개국에 설치된 해문홍 산하의 33개 한국문화원과 문화홍보관 9명이 그동안 다른 유관 부처들과 협력해 지금의 '한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애쓴 노력을 담았다.

현직 해문홍 구성원들이 직접 꼽은 시대별 '해문홍을 빛낸 50가지 장면들'에는 케이팝 홍보의 중요한 계기로 평가받는 '2010 중남미 케이팝 경연대회'를 비롯해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2018 남북정상회담' 같은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순간들이 포함됐다.

이 밖에도 현재 7개국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국문화원장들이 보내온 '세계로부터 날아온 편지', 해외 홍보 일선에서 물러나 있으면서도 항상 시선은 해문홍과 세계를 향해 있는 선배 11명을 만나 직접 들어본 '영원히 끝나지 않을 해외 홍보 이야기'도 매우 흥미롭다. 선배들이 오랜 세월 소장해온 다양하고 진귀한 애장품들에 숨어있는 이야기는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케이컬처는 해문홍 구성원들이 해외 곳곳을 누비며 손에 들고 다니는 가방을 형상화해 책상자 형태로 제작했다. 상자 안에는 50년의 해외 홍보 여정이 담긴 224쪽 분량의 책과 한정판 기념 명함, 해문홍 구성원을 형상화한 인형 자석, 사탕수수로 만들어 100% 생분해되는 친환경 볼펜 등이 들어 있어 독자들의 호기심과 소장 욕구를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일부터 전국의 서점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케이컬처를 예약 판매하고 있으며, 오는 10일부터는 교보문고, 예스(Yes)24, 알라딘, 영풍문고 등 전국의 대형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공식 판매한다. 정가는 1만8000원이며 판매수익은 국고로 전액 환수된다.

박정렬 해문홍 원장은 '이 책은 우리 문화의 힘을 믿고 우리의 것을 세계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 지난 50년을 쉼 없이 달려온 해문홍 사람들의 땀과 열정의 기록'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해문홍은 앞으로 한국 그대로를 세계에 자신 있게 내놓는 창구가 되어야 한다'며 '세계에 굽이쳐 흐르는 한류를 세계인이 더욱 풍요롭게 누릴 수 있도록 해문홍 구성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