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블록체인 연구 이니셔티브(UBRI)에 3개 대학 추가 참여

URL복사

 

미 리플사의 대학 블록체인 연구 이니셔티브(UBRI)에 남아공 케이프타운 대학, 아랍 에미리트의 뉴욕대 아부다비,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 대학이 새롭게 추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UBRI는 리플사와 세계 최고 대학과의 파트너십으로 블록체인, 암호화폐, 디지털 결제의 학술 연구나 기술 개발, 이노베이션을 추진하는 조직이다.

 

2018년 창설되었으며, 리플사는 대학 파트너에 재정·기술 면에서 자원을 제공, 연구 및 기술 프로젝트에서 교직원·학생과 협력하고 있다. 리플사에 따르면, 35개가 넘는 대학이 참여하고 있으며, 앞서의 3개 대학도 합류한다.

 

케이프타운 대학은 아프리카를 거점으로 하는 최초의 파트너로서 UBRI에 가입하고 핀 테크 분야에서 석사와 박사 과정을 제공하게 된다. "핀 테크와 암호화폐" 과정의 일환으로 결제 프로토콜이나 블록체인 기술을 교육하며, 해당 과정은 UBRI 기존 파트너인 옥스퍼드 대학과 매사추세츠 공대(MIT)와 협력하여 개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경제학부 학생은 중앙은행의 디지털 통화(CBDC)에 대해서 상호 운용성, 금융 소외 계층 포용, 안전한 디지털 ID 등의 문제를 탐구한다. 핀 테크 과정을 담당하는 케이프타운 대학의 Co-Pierre Georg 교수는, 송금 부문이 큰 아프리카에서 결제 인프라의 재검토와 개선은 중요한 과제로 리플사 지원금이 "금융 서비스 분야에 혁신을 가져올 기술을 육성하는데 도움이 된다"라고 언급했다.

 

뉴욕대 아부다비 대학은 아랍 에미리트의 최초의 UBRI 파트너로서 이 학교의 사회 과학 분야의 학생에게는 "핀 테크 이노베이션 : 금융, 기술, 규제", "가상 화폐 경제학" 등 디지털 자산의 새로운 사용 사례를 연구하는 과정이 제공된다. 뉴욕대 아부다비 학교는 "startAD"라는 벤처 기업 육성 사업의 거점이 되고 있으며, 리플사는 "startAD에 의해서 개발된 Corporate Sprint Accelerator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이 프로그램은 startAD가 주최하고 스타트업에 교육과 커넥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startAD 사업은 아부다비 정부 소유의 회사 Tamkeen이 지원했고, 2016년 지역 기업가 교육과 이노베이션을 위해 시작되었다. 학생이나 스타트업 기업을 조직 간 협력과 신제품 개발 등의 측면에서 지원하고 있다. startAD의 운영 감독, 아부다비 학교의 창업 과정을 담당하는 Ramesh Jagannathan 씨는 "블록체인은 향후 수십 년 동안 경제 발전을 추진하는 디지털화의 토대가 될 것이다. 세계의 블록체인 분산 대장의 시장규모는 2020년부터 2027년까지 62.7%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학교와 startAD은 정부의 이니셔티브와 리플사의 UBRI 등에서 자극을 받아 새로운 기술의 연구와 현실 사회에서의 응용을 적극적으로 실시해보고 싶다."라고 말했다.

 

또한 아이슬란드의 레이캬비크 대학에서는 UBRI과의 제휴 및 자금 지원하에 블록체인을 사용한 새로운 수직 시장 (일반적으로 금융 · 보험 등의 업종에 특화한 시장의 수)와 핀 테크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다. 레이캬비크 대학의 Gisli Hjalmtysson 기술 학장은 "리플사의 국제 네트워크와 플랫폼을 사용함으로써 학술 연구를 산업과 실제 환경과 연계하는 시도가 강화된다"라고 말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