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이 블록체인과 분산원장 영역에서 원하는 것들

 

유럽연합이 유럽혁신위원회(European Innovation Council, EIC)를 통해 최근 지속가능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한 6개의 블록체인 및 분산원장기술(DLT) 프로젝트에게 500만 유로(약 5,700,000달러)를 수여했다고 크립토뉴스(Cryptonews)가 전했다. 해당 프로젝트들에 대한 수상 사유는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배포 확장성과 영향력이 높은 블록체인 솔루션을 제공했다."고 한다. EIC는 유럽연합집행부의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에 의해 도입되었으며, 유럽​​연합에서 "높은 위험이지만 그만큼 강력한"기술의 상용화를 지원한다. 이번 수상을 위해 2019년 9월 까지 43개국에서 176개의 신청서를 접수했으며, 이 중 10 %는 개인, 10 %는 공공기관, 그리고 거의 80 %는 신생 기업 및 중소 기업에서 나왔다. 각 수상 프로젝트들은 아래와 같다.

 

 

워드프루프(WordProof), 네덜란드

 

워드프루프의 타임스탬프 생태계는 진위를 증명하고 정보를 검증 할 수있는 기술로, 목표를 위해 인터넷에 대한 신뢰를 구축한다. 컨텐츠 소유자는 타임스탬프를 사용해 컨텐츠를 변경하지 않았음을 증명할 수 있으므로 사람과 기계가 변경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프로젝트 프루브넌스(Project Provenance Ltd)의 PPP, 영국

 

프루프 포인츠(Proof Points)를 통해 사업자자들은 공급망에서 비즈니스 및 제품에 대한 사회적 영향을 입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강력하고 다층 적이며 쉽게 검증되며 쉽게 공유 할 수있는 증거로 정보를 일관되게 표시 할 수 있다.

 

 

지메릿츠(GMeRitS) , 핀란드 대학 Aalto

GMeRitS는 사회의 미래가 견고한 실험과 데이터에 의존해야한다는 대안경제구조에 기반한 광범위한 실험을 수행하고 있다. 그들의 목표는 다양한 경쟁자 보상 및 거버넌스 구조를 시도하고 평가하여 재정적 포용에 기여하는 것이다.

 

 

아일랜드 옥스팜(Oxfam)과 프랑스 셈포(Sempo)의 언블락드 캐시 프로젝트 옥스부(UnBlocked Cash Project OXBBU)

옥스팜과 셈포는 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국제 원조를 제공해야하는 전 세계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분산 모델을 제시했다. 이 응용 프로그램은 현금과 관련한 집행해 있어 커뮤니티를 의사 결정의 중심에 배치하는 한편, 투명성과 책임성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기관 및 개인을 지원하고자하는 대상에 직접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CKH2020,  프랑스 협동 조합 클러로스(Kleros)

클러로스는 전자상거래, 협업 경제 등과 같은 분야에서 소비자 분쟁을 해결하기위한 플랫폼이다. 분쟁은 무작위로 선정된 배심원 패널에 의해 해결되는 반면, 블록체인은 당사자가 증거를 조작하거나 배심원 선택을 조작 할 수 없으며 판결이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해 자동으로 시행된다.

 

 

프로슘(PROSUME) 이탈리아

프로슘은 P2P 에너지 거래를 위한 분산되고 자율적인 디지털 마켓 플레이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재생 에너지를 생산하는 소비자인 "프로슈머"를 독점영역인 전통 화석연료 에너지 분야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혁신 연구, 문화, 교육 및 청소년위원회 위원인 마리아 가브리엘(Maria Gabriel)은 이번에 제안된 솔루션이 블록체인이 공정 거래를 지원하고 생산 프로세스 및 전자 상거래의 투명성을 높이며 재무 통합을 지원함으로써 긍정적인 사회적 변화를 형성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한다. 또, 시장위원인 티에리 브레튼(Thierry Breton)은 "유럽은 산업 및 지속 가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 혁신을 완전히 인식하고 지원해야한다"고 덧붙였다.

 

EIC에 따르면 "블록체인의 혁신적인 잠재력"은 금융영역에서 테스트를 거쳤지만 사회 영역에서 가능한 응용 분야가 아직 많이 조사되지 않았으며 지속 가능성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능력도 조사되지 않았다고 말한다. EIC는 "이상 결과는 차세대 인터넷(NGI) 이니셔티브 개발에 매우 ​​중요하며, 특히 지역 및 글로벌 지속 가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응용 분야에서 블록체인의 잠재력을 계속 탐색 할 것입니다."고 말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timestampnews@naver.com

주간 BEST